구스베리 효능 및 부작용 구스베리 잎 먹는 법

구스베리 효능 및 부작용 구스베리 잎 먹는 법

구스베리는 유럽과 북아프리카, 서남아시아 등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는 나무로 열매는 연한 초록색의 작고 둥그런 모양으로 열리는데 익으면, 종에 따라 붉은색과 노란색, 녹색, 흰색 등으로 익는데, 어릴 때는 쌉쌀하면서도 신맛이 강하지만 익으면서 단맛이 좋아져 날로 먹거나 요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구스베리는 거위 요리에 사용 많이 되는 식재료로, 고기나 생선 요리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스베리는 18종의 아미노산과 비타민, 안토시아닌, 카로틴, 구연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피로회복과 노화방지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즈베리 효능


구스베리는 작은 수박과도 같이 흰 줄무늬가 있으며, 비타민C를 비롯한 각종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 맛이 강해 고기나 생선의 잡내를 잡아주고 기름기를 상쇄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구스베리는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고 면역력을 높여 주고 감기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스베리는 북아프리카와 유럽 지역에서 많이 나는데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구스베리 추출물이 들어간 영양제도 볼 수 있습니다.

 

덜익은 구즈베리


구스베리는 고대 인도에서도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고 노화를 방지하고 장수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도의 전통의서인 아유르베다에서는, 열매는 원기회복과 노화를 억제하는 약제로, 씨앗, 껍질, 뿌리, , 가루분은 식용, 약용, 미용 용도로 활용해 왔습니다. 또한 구스베리는, 소화 작용을 돕고, 감기와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체내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며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최근에는 구스베리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고 두피 염증을 예방하며, 흰머리가 나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익은 구즈베리


구스베리는 카로틴과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트라이글리세라이드와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등의 비타민뿐만 아니라, 칼슘과 마그네슘, 포타슘, 구리 등의 미네랄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를 풀어주며,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구스베리에 풍부한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A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있으며, 시력을 높여주고 눈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호흡기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스베리는 유기산과 비타민 C가 풍부한 신맛이 강한 식품으로, 비타민 C, 오렌지의 약 20, 토마토의 8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스베리에 풍부한 비타민C, 천연 비타민 C이기 때문에 합성 비타민에 비해 흡수율이 높고 열에도 강해서 고온에 장시간 노출되더라도 쉽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또한 구스베리 잎에는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이질과 상처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스베리는 피부 미용에도 좋아서,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어, 화장품과 미용 용품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즈베리 요리


구스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와 각종 미네랄 성분은, 알레르기나 피부질환,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몸 속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유해한 활성산소를 분해하여 배출시키고, 대사 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구스베리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고혈압과 고지혈증, 동맥경화와 같은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즈베리 분말 효능


구스베리는 거위요리를 비롯한 고기나 생선 요리 등에 많이 사용 하지만, 서양에서는 익은 구스베리를 사용해 잼 형태로 만들어 먹거나 피클로 만들어 먹기도 하며, 미국에서는 주로 분말 형태로 가공하여 음식이나 음료수 등에 넣어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구스베리는 카로틴과 안토시아닌, 비타민 C 등의 각종 비타민과 구연산, 펙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잼이나 젤리 등을 만드는데 사용해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미네랄과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며 변비 예방과 피부 미용에도 좋아서 건강식품과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즈베리 먹는 법


구스베리를 요리에 쓰기 위해서는 덜 익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잘 익은 구스베리는 생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구스베리 열매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치료와 숙변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며, 잎에는 타닌 성분이 풍부하여 이질과 상처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지만 변비 환자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스베리 잎에는 시안화수소가 들어 있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현기증이나 구토, 두통 등의 중독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구스베리를 약용으로 사용 할 때는, 말린 열매를 기준으로 한번에 4~8g을 달여서 복용하고, 말린 잎은, 1~2g을 물에 달여서 복용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