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고 효능 및 먹는 법 망고잎차 우리기

망고 효능 및 먹는 법 망고잎차 우리기

망고는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을 가진 누구나 좋아하는 과일로,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과일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망고는 베타카로틴과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비타민 AC, E, 등의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암과 결장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야맹증과 황반변성과 같은 안과 질환을 예방하고, 피부 재생과 회복에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망고 제철


망고는, 베타카로틴과 루테인, 알파카로틴, 퀘르세틴, 캠퍼롤, 카로티노이드,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망고는, 몸속에서 비타민 A가 생성되는 것을 돕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로 인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염증을 억제하여 각종 질병과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폐암과 유방암, 전립선암, 구강암을 예방하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야맹증과 안구 건조증 등을 예방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건망고 효능


망고의 노란 과육에는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며,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고 주고, 발암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망고에는, 비타민 C, 칼륨, , 철 등의 무기질과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인체의 균형을 잡아주고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망고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3와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 순환과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망고 먹는 법


망고는 다양한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두뇌 건강에 도움을 주며, 불면증과 우울증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망고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6, 뇌에서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합성을 촉진하여, 호르몬 균형을 잡아 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당분과 지방, 단백질 소화에도 반드시 필요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망고는, 아미노산 일종인 글루타민도 함유되어 있어,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여주어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과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불면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망고는 달콤한 맛이 일품인 과일로, 당도가 상당히 높은 과일이지만 당뇨환자가 먹어도 좋습니다. 망고에 함유되어 있는 당분은 과당으로 이루어져 있어, 소량만으로도 강한 단 맛을 내기 때문에 입에서는 아주 달게 느껴지지만, 실제로 당분 함량은 적기 때문에 당뇨 환자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망고는, GI 지수가 51로 중간 이하로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망고 잎에는, 폴리페놀과 테르페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하고 질병을 치료하는데 사용해 왔습니다.

 

망고잎 효능


망고 잎에는 콜레스테롤과 지방 축척을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비만으로 인해 나타나기 쉬운 당뇨나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망고 잎은, 쥐를 이용한 연구에서도 당뇨병과 고지혈증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망고 잎 추출물을 당뇨병을 일으킨 쥐에게 투여한 결과, 인슐린 저항성과 제2형 당뇨병을 일으키는 트리글리세라이드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망고 잎은, 피부미용과 탈모예방, 위장 질환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망고 먹는 법


망고는 생과일로 먹는 것이 일반 적이지만, 디저트나 샐러드뿐만 아니라, 갈아서 샐러드의 드레싱이나 소스, 수프 등에 사용하기도 하고, 망고를 얼음과 함께 갈아서 망고 스무디나 주스 형태로 마셔도 좋습니다. 망고를 먹기 좋게 손질하는 방법은, 가운데 있는 씨를 살짝 빗겨서 세로로 잘라낸 다음, 껍질이 바닥을 향하게 놓고, 과육 부분을 체크모양이 나도록 잘라서 껍질을 안쪽으로 뒤집으면 과육들이 올라와 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망고 잎을 차로 우릴 때는, 신선한 망고 잎 10~15개 정도를 물 150ml에 넣고 우려 마시거나, 티백형태로 나와 있는 제품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망고 손질법


망고는 후숙 과일로, 구매 후에 실온에서 2~3일 정도 방치하며 후숙 시켜 먹는 것이 좋고, 당 함량이 높기 때문에 주스로 먹는 것 보다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망고를 고를 때는 짙은 노란색이 나고 향이 진한, 성숙한 망고를 고르는 것이 좋고, 보관 할 때는, 실온에서 1주일 정도 보관 할 있습니다. 특히 망고는 우유와 궁합이 좋아서, 망고에 부족한 단백질과 지방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망고는, 껍질과 잎 등에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우루시올 성분이 들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