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뭇가사리의 효능 및 한천가루 먹는 법

우뭇가사리의 효능 및 한천가루 먹는 법

우뭇가사리는 홍조류에 속하는 해조류중 하나로, 바닷속 바위 등에 붙어 군집을 이루며 자라는데, 한천을 만드는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가사리로 부르기도 합니다. 우뭇가사리는 4~6월경에 채취하여 여름에 즐겨 먹는 식품으로, 채취한 우뭇가사리를 씻어 햇볕에 말린 다음 끓여서 앙금을 굳히면 젤라틴 형태의 우무가 되는데, 냉채나 냉콩국, 무침 등으로 차게 먹는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뭇가사리는 식이섬유를 비롯한, 각종 미네랄과 요오드,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열량은 거의 없어, 장 환경을 개선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열을 내리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뭇가사리 제철


우뭇가사리는 각종 미네랄과 요오드,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축척된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우뭇가사리에 함유돼 있는 요오드는 중금속을 배출시키고 갑상선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장 활동을 촉진하고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고 노폐물 배출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뭇가사리 건조


우뭇가사리는 우리나라와 일본, 인도네시아 등에 분포되어 있으며 남해안에서 생산된 것을 최고로 치는데, 5~6월에 생육하며 4~6월에 채취하여 말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뭇가사리는 무더운 여름철에 시원한 냉국으로 만들어 섭취하며 더위를 식히기도 하고, 무침으로 만들어 먹거나 콩국물을 부어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는 한천으로 만들어져 젤리나 양갱, 다이어트 식품 등에 널리 쓰이는 식품으로 칼슘과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과 뼈 건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무묵 효능


우뭇가사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각종 미네랄과 요오드, 칼륨, 칼슘 등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칼륨이 풍부한 우뭇가사리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중금속을 배출시키고 갑상선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칼라지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뭇가사리는 체지방 감소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을 만드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우뭇가사리 추출물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효능을 입증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 인정을 받은 것입니다. 실험에서는, 우뭇가사리 추출물이, 지방 합성 및 축적과 관련된 유전자 발현을 억제하여, 체지방을 개선하고 체중 감소 효과가 있으면서도, 안전성을 평가한 결과에서도 임상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른 우뭇가사리


우뭇가사리는 자체를 먹기도 하고 고추장 속에 넣어서 우무장아찌로 만들어 먹어도 좋지만 우리가 즐겨 먹는 형태는, 여름철에 시원하게 먹는 우무묵입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는 분말형태의 한천가루나 묵으로 만들어져 판매되고 있으며, 묵밥과 샐러드, 냉채, 무침 등의 묵요리뿐만 아니라, 우뭇가사리를 말려두고 묵나물처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말린 우뭇가사리는 추운 겨울철에 따뜻한 된장국으로 끓여 먹어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무가사리는 회충을 죽이는 구충 작용이 있어, 예로부터 천연 구충제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우무묵 냉국


우뭇가사리는 자체를 먹기도 하지만, 말리고 달이는 가공작업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통 우뭇가사리를 채취하면 민물로 세척하여 소금기와 불순물을 제거한 후, 햇볕에 말리면 붉은색이 나던 우뭇가사리가 하얗게 되는데, 이것을 삶아서 식히면, 반투명하고 탱글탱글한 우묵이 됩니다. 또한 우무를 얼렸다 녹이는 과정을 반복하여 건조시켜 가루낸 것이 한천가루로, 양갱이나 젤리 등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무는, 특별한 맛이 나지 않기 때문에 주로 냉채나 냉콩국, 무침 등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무 먹는 법


우뭇가사리는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와 무기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영양분의 대부분도 흡수되지 않고 배설되기 때문에 몸이 마르고 혈압이 낮은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를 다이어트 식품으로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영양 결핍에 의한 신체 불균형을 초래 할 수 있으며, 찬 성질을 가진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임산부가 너무 자주 섭취하면 태아의 체중이 늘지 않고 영양보충 등에 부작용이 따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