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육 효능 및 구운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 효능 및 구운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은 수련과에 속한 다년생 수생초본인 연꽃의 성숙한 종자를 건조한 것으로, 연밥, 연육, 연실, 연자, 상련, 종자 등의 많은 이름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자육이 다양한 효능을 가질 수 있는 것은, 필수 아미노산 8종을 비롯한, 아미노산 18종과 비타민 7, 미네랄 9종 등의 기능성 물질이 다양하고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입니다,

 

연자육 성분 효능


연자육은 필수아미노산인 메티오닌과 엽산 네피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연자육은 혈액과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여 지방간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근육을 형성하는 단백질이 몸속에서 잘 합성되도록 돕는 작용이 있습니다.

 

연자육 효능 부작용


연자육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다양한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질병과 노화의 주범으로 알려진,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세포손상을 막아주고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자육은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심신을 안정시켜 주고, 스트레스와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자육 효능 먹는 법


연자육의 성분 가운데 하나인 네페린은 혈관에 중성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주고 메티오닌 성분은 혈전을 녹이고, 노폐물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당뇨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자육에 풍부한 탄수화물은 저항성전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의 밥을 지을 때 넣고 밥을 지어 먹으면 좋습니다.


연자육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혈당 등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자육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와 스테롤 성분은, 지방의 흡수를 막아주고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연자육 효능


연자육은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품이기는 하지만, 저항성 전분으로 이루어진 착한 탄수화물로, 3의 식이섬유로 불리기도 합니다.

연자육의 탄수화물은, 위와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까지 가게 돼, 장 환경을 개선하고 유익 균의 먹이가 돼, 유익 균의 수를 늘려주고 유해균은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자육가루 먹는 법


연자육은 세계 10대 건강식품에 선정되었을 정도로 영양과 효능을 많이 가진 식품으로, 일반적인 식품은 아니지만 사찰음식에는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연자육은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리에시닌, 메티오닌과 단백질, 지방질, 섬유질, 미네랄 등이 다양하고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연잎 효능


연잎은 지혈작용이 뛰어나 코피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연잎은 부추와 함께 생즙을 내서 복용하면 지혈 작용이 더욱 강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잎은 갈증을 풀어 주는 효과가 있어, 무더위에 즙을 내어 마시면, 더위를 이기는 데 도움을 주고, 뭉친 피를 풀어주고 어혈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타박상이나 낙상 등으로 몸이 다쳤을 때 즙을 내어 마시면 상처회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꽃은 약으로 사용하거나 차로 우려 마시는데, 연꽃차를 꾸준히 마시면 얼굴이 늙지 않고, 몸과 마음을 진정시켜 주며, 몸을 가볍게 한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연꽃이 지면서 만들어지는 연방은, 지혈효과가 있어서 각종 출혈 증상에 약으로 사용해 왔으며, 버섯에 중독되었을 때 연잎과 연방을 달여서 복용하면 중독증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볶은 연자육 효능 및 먹는 법


연자육 복용량 및 주의 사항

연자육은, 단백질과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소화기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체질에 따라서는 복통이나 설사, 변비 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연자육은 몸이 찬 사람이나 몸에 열이 있는 사람, 소화기가 약한 사람, 임산부, 감기 증상, 체한 상태일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연자육에 속에 들어 있는 연심에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연자육에 속에 들어 있는 연심에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심장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빼내고 사용하거나, 볶아서 먹고 약하게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연자육의 하루 권장량은, 통째로 먹는 경우에는 15, 차로 우려 마실 경우에는 2~3, 분말형태로 섭취 할 때는, 5g 이내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연자육차를 우릴 때는, 구운 연자육 20알 정도


연자육차를 우릴 때는, 구운 연자육 20알 정도를 물 2L에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서 30분에서 1시간 정도 우려서 수시로 마시면 됩니다.

구운 연자육은 껍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잘 우러날 수 있도록 끝을 잘라 줘야 하며,

주전자도 양은이나 스테인리스강보다는 유리로 된 용기가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