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카마 효능 및 부작용 히카마 요리해 먹는 법

히카마 효능 및 부작용 히카마 요리해 먹는 법

멕시코 감자로 불리기도 하는 히카마는 멕시코가 원산지인 아열대 뿌리 작물로 미국 허핑턴 포스트에서 세계 2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했을 정도로 몸에 좋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히카마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이눌린과 같은 섬유질이 풍부해, 당뇨병과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히카마 효능 및 부작용히카마 효능 및 부작용


히카마 효능

히카마는 단맛이 나는 이눌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소화 촉진, 변비 예방, 피부 미백에도 도움이 되며, 신진대사를 높이고 면역력 향상과 신경 및 근육 진정, 항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히카마는 뿌리작물이면서도 비타민이 풍부하여, 엽산과 비타민 A , C, E, K 뿐만 아니라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히카마 효능 히카마 효능


히카마에 풍부한 이눌린은 식이섬유 일종으로 소화기 문제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히카마에는 적절한 양의 이눌린과 섬유질이 함유되어있어 장환경을 개선하고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눌린 성분은 위장의 염증을 치유하는 데 도움을 주고, 섬유질은 장환경을 개선하며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히카마 효능 및 먹는 법히카마 효능 및 먹는 법


히카마는 신체의 소화 불량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는 섭취한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장을 통과하는, 건강에 해로운 이동을 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섬유질이 풍부한 히카마를 자주 섭취하면 변비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히카마는 기능성 물질이 풍부한 작물로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히카마에는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이 함유돼 있어, 혈당과 체지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와 비타민, 콜라겐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또한 히카마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열량은 100g40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히카마 효능 및 먹는 법 1


히카마는 당뇨 발생을 예방하고 불안정한 당 수치를 개선하여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히카마에 함유돼 있는 식이섬유와 이눌린은, 칼로리가 거의 없으면서도 필요한 양을 초과하지 않으면서 신체의 혈당을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히카마와 같은 건강한 채소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히카마 효능 및 먹는 법 2


히카마는 신경과 근육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근육통뿐만 아니라 신경 쇠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히카마는 비타민 C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신체의 세포와 조직을 치유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질병을 퇴치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또한 히카마에는 엽산과 리보플래빈, 비타민 B 복합체가 포함되어있어 통증을 억제하고 위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영양분 흡수를 도와주기도 합니다.

 

히카마 효능 및 먹는 법 3


히카마는 비타민 C가 풍부해 괴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괴혈병은 대부분 비타민 C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며, , 다리 쇠약과, 통증, 허리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히카마를 자주 먹으면 이러한 염증과 통증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엄청난 양의 비타민 C 덕분에 괴혈병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보통 엽산 영양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만들어진 약은 산모에게 좋지 않을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두 개 정도의 히카마를 섭취하면 엽산 보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천연 엽산은 아기가 성장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결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히카마 효능 및 먹는 법 4


히카마는, 배와 순무, 마 등 3가지 맛을 가지고 있어, 생으로 먹어도 좋고, 샐러드나 동치미, 물김치,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히카마로 깍두기를 담그면, 모양이 흐트러짐이 없이 아삭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히카마는 유황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히카마 효능 및 먹는 법 5

히카마 보관법

히카마를 손질할 때는 양쪽 꼭지를 자른 후, 껍질을 벗기면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간혹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을 때는, 물에 잠깐 동안 담가두었다가 벗기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히카마는 숙성 후 10일 정도 지나면 맛이 더 좋아지는 후숙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냉장 보관하면 갈변 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신문지 싸서, 바람이 잘 통하는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히카마 효능 및 먹는 법 6


히카마 요리 먹는 법

히카마는 무나 감자 대용으로 사용하여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생으로 먹거나 샐러드에 첨가하여 먹기도 하며 즙을 내어 먹고, 가루형태로도 나와 있어, 음료나 우유 등에 타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조림, 깍두기나 물김치 생채 등의 김치를 담가 먹고 감자 대신에 생선 요리 등에 넣어도 좋습니다.


히카마 효능 및 먹는 법 7


히카마 부작용

히카마는 뿌리 외에, 잎이나 덩굴, 꽃과 같은 부위에는 로테논이라는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히카마는 섬유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변비 및 복통과 같은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또한 히카마의 겉껍질에도 독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겉껍질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