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테아닌 효능 및 테아닌 부작용

엘테아닌 효능 및 테아닌 부작용

엘테아닌은 찻잎에서 발견되는 여러 화합물중 하나로 차의 다양한 효과를 내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에는 엘테아닌과 카테킨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적당히 마시면 암 예방에서 피로회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엘테아닌은 녹차 거품의 감칠맛과 같은 독특한 맛을 내는 화합물로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엘테아닌 효능 및 테아닌 부작용엘테아닌 효능 및 테아닌 부작용


엘테아닌 효능

엘테아닌은 뇌를 각성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을 억제하여 뇌의 흥분을 낮춰주고, 신경계를 안정시켜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심신안정과 피로감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엘테아닌은, 녹차나 홍차 등의 찻잎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녹차의 심리적 안정감 효과도 엘테아닌 효과로 인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엘테아닌 효능


엘테아닌에 대한 많은 연구에 따르면, 엘테아닌이 불안감에 취약한 사람들에게 항스트레스 및 항불안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동물 연구에서는, 세로토닌과 도파민, 감마아미노부티르산과 같은 뇌 화학 물질을 증가시켜 명상으로 인한 효과와 비슷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엘테아닌 효능 1


엘테아닌은 녹차에 들어 있는 많은 유기화합물 중 하나로, 녹차의 좋은 효과를 내는 성분이 기도 합니다. 식약청에서는, 하루 200~250mg의 테아닌 섭취가,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인정하고 있으며, 실제로 인체 시험을 통한 테아닌의 효과는, 두뇌활동상태가 안정적일 때 나오는 뇌파인 알파파의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엘테아닌은 세로토닌과 도파민뿐만 아니라 가바의 수치를 높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화학 물질은 신경 전달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뇌에서 작용하여 감정, 기분, 집중력, 주의력, 수면은 물론이며, 식욕과 에너지대사, 인지 능력을 조절합니다. 이처럼 엘테아닌은, 심신을 진정시키는 뇌 화학 물질의 수치를 높여 주어, 이완을 촉진하고 수면을 도울 수 있습니다.

 

엘테아닌 효능 2


엘테아닌은 흥분성 뇌 화학 물질의 배출 수준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평온함을 촉진하는 화학 물질은 증가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스트레스와 불안감, 긴장과 관련된 뇌 화학 물질 수준은 감소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엘테아닌은 노화 관련 손상으로부터 뇌 세포를 보호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엘테아닌 효능 3


엘테아닌은 알파 뇌파를 높여주기도 합니다. 알파 뇌파는 흔히, 깨어있는 이완상태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완 상태는 명상하거나, 창의적이거나, 백일몽을 하면서 경험하는 마음의 상태이기도 합니다. 또한 알파파는 REM 수면 중에도 나타나기도 하는데, 엘테아닌 성분이, 이완과 집중력,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알파파 방출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엘테아닌 효능 4


엘테아닌과 수면에 대한 한 연구에서는, 엘테아닌 성분이 뇌 건강과 불안증 감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엘테아닌을 섭취한 사람들은 심장박동 증가와 같은 불안증과 연관성이 있는 심리적 긴장 반응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엘테아닌 성분이 들어있는 음료를 마신 사람의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엘테아닌이 면역력 또는 감염 및 바이러스와 싸우는 신체 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실시한 연구는 인간이 아닌 동물 실험에 국한되어 있어, 더 많은 연구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상 연구에 따르면, 엘테아닌과 엘 시스틴을 결합하여 사용하면, 노인 환자의 독감 백신에 대한 면역 반응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엘테아닌 효능 5


엘테아닌의 항불안과 수면 촉진 효과는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고 체중 증가를 피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한 엘테아닌은 지방 축적과 체중 증가를 제한하고 비만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엘테아닌 효능 및 테아닌 부작용 1


엘테아닌이 화학 요법을 포함한 암치료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엘테아닌이 세포 수준에서 항종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암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엘테아닌의 항암 관련 이점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엘테아닌 효능 및 테아닌 부작용


테아닌 부작용

엘테아닌은 특별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지만, 복용중인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 할 수 있으며 졸음 증가 또는 감소, 약물 또는 보충제로 치료중인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엘테아닌은 혈압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혈압 약을 복용중인 경우에는 엘테아닌을 사용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의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