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청 효능 및 레몬생강청 만들기

생강청 효능 및 레몬생강청 만들기

생강은 예로부터 약용과 식용으로 널리 사용돼온 약용작물로 육류나 생선의 잡내를 잡아주고, 김치를 담글 때 빠지지 않고 사용되고 있으며,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염 작용과 항균 및 항암 효과가 있어 오래전부터 대체 의학에서 쓰여 왔습니다. 특히 생강은 대추나 레몬 등과 함께 생강청을 만들어 두고 차로 즐겨 먹는데, 몸을 따뜻하게 하여, 감기를 비롯한 천식과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청 효능 및 레몬생강청 만들기생강청 효능 및 레몬생강청 만들기


생강 효능

생강은 진저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진저롤 성분은 혈중 지질 농도를 낮춰주고 혈관을 부드럽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나 뇌경색 등의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강은 염증을 역제하고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어 감기와 천식의 예방과 치료에도 좋습니다.

 

생강청 효능 생강청 효능


생강은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 등이 함유돼 있어 신체의 찬 기운을 몰아내고 몸을 따뜻하게 하게하며, 과도하게 발생 할 수 있는 면역체계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무기질과 항산화 성분은, 면역체계의 균형을 유지시켜 주고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류머티즘 관절염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효능



생강은 오래전부터 인도와 중국 등에서 대체 의학에서 쓰여 왔습니다. 최근 중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생강의 매운맛의 주요 성분인 6-진저롤의, 강력한 항산화 항염증 효과를 입증하기도 했으며, 영국의 줄 리엣 켈로우와 사라 프루어는, 골관절염 환자가 생강을 복용하면, 통증이 줄고, 관절염으로 인한 장애가 22%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바 있습니다.


생강의 주성분인 진저롤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항균 항염 효과가 뛰어나 코감기나 배탈이 났을 때 차로 우려 마시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손발의 냉증과 추울 때 소변이 자주 나올 때 생강차를 자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강은 항산화 성분인 쇼가올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변이와 손상을 차단하여 항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강청 효능 1


생강청 효능

생강청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식물성 화합물이 함유돼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담즙과 타액 생성을 자극하고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콜럼비아대 연구에 따르면, 생강이 염증과 관련된 효소의 생성을 촉진해 천식 치료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울렁거림이나 구역 감을 완화하며, 입덧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생강청효능,생강차효능


생강청은 특유의 맛과 향으로 요리의 풍미를 높여 주기도 하지만 매운맛과 쓴 맛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추운 겨울철이나 환절기에 걸리기 쉬운 감기 예방에 생강청으로 만든 생강차만큼 좋은 차가 없습니다. 특히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진저롤 성분은, 항염증, 항박테리아 효과가 뛰어나, 기관지와 폐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청효능,생강차효능,생강부작용,레몬생강청,레몬생강청만들기


생강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디아스타아제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 있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소화를 돕고 배변활동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생강은, 그냥 사용하기 보다는, 쪄서 말려 사용하면 효과가 10배나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생강을 말리거나 레몬이나 대추 등과 함께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레몬생강청 만들기

레몬생강청 만들기를 할 때는, 베이킹소다와 굵은소금, 식초 등을 사용해 레몬 껍질을 깨끗하게 잘 세척하여 씨는 제거하고 얇게 썰어 두고, 생강도 껍질을 벗기고 깨끗하게 씻어서 편으로 썰어서, 생강과 레몬, 설탕을 잘 섞어서 유리병에 담아, 상온에서 일주일 정도 숙성시켜 냉장보관하며 사용하면 됩니다.


생강청효능,생강차효능,생강부작용,레몬생강청,레몬생강청만들기,생강청


레몬생강청을 만들 때는 레몬껍질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농약을 많은 사용하는 과일로 알려진 레몬은 잘 세척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생강과 레몬, 설탕의 비율은, 1:1:2 정도가 좋고 꿀이나 올리고당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담근 레몬생강청이 숙성하는 동안 설탕이 잘 녹도록 가끔 병을 뒤집어 놓거나 흔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생강청을 사용 할 때는, 뜨거운 물 1컵에 레몬생강청 1~2큰 술을 넣어 마시면 됩니다.

 

레몬생강청 먹는법


생강 부작용

생강은 소화를 돕고 위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위가 약한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으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강은 혈액 응고를 방해하고 자궁 수축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생강은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나 시각 민감성, 가슴 두근거림, 흥분시키는 작용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레몬생강청 부작용


생강은 몸에 열을 나게 하기 때문에 고열이 나거나 편도선이 부은 경우에는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치질이나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출혈성 질환을 가진 사람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수술을 앞둔 경우에도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생강은 혈압이 높거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