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자반증 증상 및 예방 법

성인 자반증 증상 및 예방 법

자반증은 혈소판의 수치가 떨어지면서 피부에 출혈이 생겨 붉은색이나 보라색, 적갈색 등의 반점이 발생하는 혈관염을 발생하는 증상으로 특별한 이유가 없이도 발생하는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자반증은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하는 것이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정약물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스트레스, 골수 이상, 혈관염 등도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 자반증 증상 및 예방 법성인 자반증 증상 및 예방 법


성인 자반증 원인

자반증은 혈소판장애나 혈액응고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혈관의 염증 및 결체조직 질환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낮은 혈소판 수치를 유발하는 질환이나 약물도 자반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자반증은 혈소판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하는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위험이 증가하게 되며 패혈증이나, 면역질환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성인 자반증 증상성인 자반증 증상


자반증이 발생하면 자반과 점상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직경이 3이상이면 자반, 3미만을 점상 출혈이라고 하여 크기에 따라서 구분하고 있습니다, 또한 혈관에 염증이 생겨, 자반이 생긴 피부가 주위 피부 보다 솟아오른 경우는 촉지 자반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성인 자반증 1


자반증 원인

자반증은 면역 체계의 오작동으로 인해 유발되는 질환으로 혈관의 단기 염증입니다. 면역체계의 기능 장애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상부 호흡기 감염이나 건초열 등이 발생한 후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아기에 특발성으로 나타나는 혈소판 감소증은 치료 없이도 수주 이내 나아지지만, 성인에서 발병 시에는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반증은 면역기전에 의해 골수의 혈소판 수가 감소하면서 피부 아래층에 잦은 출혈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한 자반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자반증은 급성자반증과 만성자반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자반증은 대부분 급성자반증으로, 발생하는 약 90%가 급성자반증입니다. 특히 만성자반증 대부분 성인에게서 발생하며, 소아의 경우에는 80%가 급성자반증입니다.

 

성인 자반증 2


자반증이 발새하면, 처음에는 발진이 생겨 빨갛게 융기된 형태를 보이게 되며, 차츰 뚜렷한 자줏빛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또한 상처가 회복 되면 자주색 발진이 갈색으로 바뀌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자반증은, 소아에서는 등이나 엉덩이 및 허벅지 위쪽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어린이나 성인에서는 종아리와 발목 등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성인 자반증 3


자반증은 면역 세포가 혈관 벽에 달라붙어 자극과 염증을 유발함으로써 발생하게 되며, 일부 면역 체계는 특정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에 비정상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자반증이 발생하면 피부모세 혈관에 염증을 일으키고 발진을 일으키게 되며 대부분의 발진은 상부 호흡기 감염이나 신장의 모세 혈관을 공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반증 증상


알레르기성 자반증

붉은 반점과 함께 관절통과 복부통증이 동반되기도 하는 알레르기성 자반증은, 외부 충격이나 자극이 없이도 피부에 피멍이 들고 피부 속과 점막의 출혈로 인해서자주색이나 붉은 반점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대부분 급성 자반증으로 수주 정도가 지나면 자연적으로 사라지기도 합니다.


평소에 살짝 부딪혔는데도 크게 멍이 들거나 코피가 자주 나는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급성자반증일 수 있습니다. 급성자반증은 무증상이 가장 흔하게 발생 하지만, 출혈로 인한 빈혈이 동반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뇌출혈과 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망막이나 중추신경계에 출혈이 발생하면 심각 할 수 있습니다.

 

자반증,성인자반증


자반증은 신체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높이거나 평평하고 크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자반증은 원인에 따라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반증이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면 감염된 신체 부위에 열이나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으며, 자반증이 출혈 문제로 인해 발생한 경우에는 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반증,성인자반증,알레르기성자반증


자반증은 대부분 수주 정도가 지나면 자연적으로 사라지지만, 자반증과 관련된 전신 질환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자반 병은 대부분 아무런 흔적 없이 사라지지만 혈관 이상이 동반된 자반증은 오래 지속되거나 평생 남아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낫더라도 색소침착이 남거나 흉터가 남는 경우에는 색소나 혈관 레이저 등의 치료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자반증,성인자반증,알레르기성자반증,자반증원인,


자반증 예방 법

자반증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건강하게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평소에 꾸준하게 면역 강화를 하기 위한 운동과 식습관 조절을 하면서 우리 몸의 체질과 균형을 바로잡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