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강낭콩 효능 및 먹는 법 강낭콩 부작용

붉은 강낭콩 효능 및 먹는 법 강낭콩 부작용

붉은 강낭콩은 중남미가 원산지로 알려진 강낭콩의 한 종류로, 생긴 모양과 색상이 신장과 닮았을 뿐만 아니라, 신장과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붉은 강낭콩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프로안토시니아딘과 같은 항산화 성분과 전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혈관건강과 당뇨병 예방,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붉은 강낭콩은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탄수화물과 칼륨, , 마그네슘,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 비타민 B1, B2, B6, E, K를 함유하고 있으며 나이아신, 엽산 등의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고르게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 B가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과 효소 생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강낭콩은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과 로이신, 트립토판, 트레오닌 등도 함유하고 있어 영양 보충에도 좋습니다.

 

 

붉은 강낭콩은 수용성 섬유질과 함께 칼륨과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여 혈압을 안정시켜 주고 심장 건강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칼륨과 마그네슘은 혈관과 동맥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탄수화물 또한 복합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으면서도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에 풍부한 수용성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주고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강낭콩은 탄수화물의 흡수를 억제하는 파세올아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강낭콩에는 항산화 성분인 사포닌과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로 해소와 에너지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강낭콩에는 아연도 풍부하여 인슐린 생성과 당뇨병과 심장병, 고혈압 예방, 성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붉은 강낭콩에는 아세틸콜린의 합성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을 비롯한, 비타민 B2, B3, B3, B6, B12 등의 비타민 B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뇌 건강에 도움을 주고 뇌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붉은 강낭콩은 기억력 향상과 학습능력에 도움을 주어 아이들의 두뇌발달과 노년기에 발생하기 쉬운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강낭콩은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으로, 아연과 엽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신체 기능이 왕성한 젊은 층에서는 땀을 생성하는 피지선 활동이 왕성하고 호르몬 분비가 많기 때문에 쉽게 여드름이 생길 수 있는데, 강낭콩에는 아연이 풍부하여 땀샘 기능과 비지선 활동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엽산은 새로운 피부 세포 생성을 촉진해 여드름 발진을 줄이고 피부의 모공을 좁혀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강낭콩에는 칼슘과 망간, 마그네슘 엽산 등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식단에 엽산이 부족하면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증가시키고 고관절 골절과 같은 골다공증 관련 골절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비타민K가 부족한 사람들은 골절 문제로 고통받을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붉은 강낭콩에는 비타민 K도 풍부하여 폐경 이후 여성의 뼈 손실과 골절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붉은 강낭콩에는 단백질과 복합 탄수화물, 식이섬유가 풍부해,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당을 안정시켜 주어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강낭콩은 당뇨병과 인슐린 내성이 있는 사람들이 자주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안정시켜주고 췌장에서 인슐린 방출을 억제하며 체중 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강낭콩은 혈당 지수가 매우 낮기 때문에 신체의 혈당 균형을 잡아주어 당뇨병 발병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붉은 강낭콩에 풍부한 수용성 섬유질은 소화관에서 젤과 같은 물질을 형성하여, 콜레스테롤을 포함한 담즙과 결합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담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간은 장으로부터 콜레스테롤을 흡수해 담즙을 만들게 되는데 장내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으면 담즙의 콜레스테롤 함량도 높아져 담석이 생기게 됩니다. 때문에 강낭콩을 자주 섭취하면 강낭콩의 수용성 섬유질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해하여 담석 형성을 막아주게 됩니다.

 

강낭콩은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독소의 일종인 식물성 해마글루티닌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섭취 전에 반드시 조리해야 합니다.. 강낭콩을 날로 먹게 되면,, 설사나 현기증, 메스꺼움, 구토 복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말린 콩도 생으로 먹으면 구토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물에 충분히 불려준 다음 열을 가해 익혀 먹어야 하며, 밥에 넣을 때도 물에 충분히 담그고 불린 물은 요리하기 전에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