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살구 효능 및 활용 살구 부작용

건살구 효능 및 활용 살구 부작용

살구는 새콤달콤한 맛과 좋은 향으로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과일로 노랗게 익은 과일에는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살구는 제철에 생과로 먹어야 맛과 영양이 풍부하지만 다른 과일에 비해 숙성이 빨라서 저장 수명이 짧아서 건살구로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건살구는 말리는 과정에서 일부 비타민 C는 소실되기도 하지만,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대 부문의 영양소 함량이 높아져, 면역력 향상과 시력 보호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예부터 살구는 피부에 좋다 하여 양귀비가 피부미용에 자주 사용하였다는 기록이 있는데, 현대 과학에서도 피부미용에 좋다는 것이 증명되어 주근깨나 기미 등을 없애는 데 사용되고 있다. 특히 살구에는 베타카로틴과 리코펜, 칼륨, 비타민 A, C, E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해독 효과가 뛰어나 간 기능을 높여주고 간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살구의 노한 색소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와 눈 건강과 피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와, 식욕 증진, 갈증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건살구는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어, 건살구를 삶은 뒤 갈아서 육류 요리에 사용하면 고기를 부드럽게 하고 영양 보충에도 좋습니다.

 

건살구는 말리는 과정에서 베타카로틴과 엽산 식이섬유 등의 영양 밀도가 더욱 높아져 다양한 영양 보충에 도움을 주며 이뇨 작용과 배변 활공에 도움을 주어 각종 노폐물과 독성 물질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변비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건살구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와 갈증해소에 효과가 있으며, 호흡기와 폐 건강에도 좋아서, 천식을 멈추게 하며 진액이 말라 갈증이 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살구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신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전환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A는 눈과 피부의 노화 방지에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연구 결과에서도, 자외선에 따른 피부 질환과 주름을 예방하고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살구에는 눈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되는 루테인과 제아잔틴도 들어 있어, 청색광 필터 역할을 하여 눈의 조직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살구에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 비타민 C 등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자유라디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암 효과가 뛰어난 베타카로틴은 비타민C와 함께 작용하여 폐암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살구에 풍부한 라이코펜은, 암 예방과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체에 라이코펜 농도가 높을수록, 플라크를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 혈액 순환이 잘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건살구에는 지용성 비타민 A, E 등이 함유돼 있어 기름기가 많 요리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 E는 자유 라디칼 제거제 역할을 하는 항산화 비타민으로, 항염 효과가 뛰어나 천식과 골관절염 및 류머티즘 관절염 등의 증상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E는 결장암의 위험을 줄이고 폐경기를 겪는 여성의 일과성 열감의 심각도와 빈도를 줄이고 당뇨병 합병증의 발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살구는 생으로 먹어야 맛과 영양이 뛰어나지만 말린 건살구도 이에 뒤지지 않습니다. 또한 통조림으로 가공된 살구는 그냥 먹어도 되고 샐러드에 첨가하거나 치즈가 들어간 음식이나, 빵과 함께 먹어도 잘 좋습니다. 건살구는 말리는 과정에서 수분이 빠져나가고 영양밀도와 칼로리가 높아져 100g당 칼로리가 288정도로 높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인 사람은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살구는 보관이나 영양학적으로도 말려서 먹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건살구는 휴대성이 좋기 때문에 쉽게 베타카로틴을 섭취할 수 있으며, 다양한 유기산이 풍부해 등산할 때 건살구를 입에 물고 오르면 피로와 목마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건살구를 삶아서 행탕으로 먹어도 좋고, 갈아서 육류 요리에 넣으면 고기를 부드럽게 하며, 특히 양고기와 궁합이 좋아서 함께 섭취하면 기관지와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살구는 소량의 독성이 있어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말아야 하며, 덜 익은 과일도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살구는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복통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살구 씨를 한약재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살구 씨에 들어있는 사이안화 칼륨은 체내에 들어가면 독성 물질로 바뀌어 심각한 부작용이 를 수 있어 함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미국에서도 살구 씨는 의료용으로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