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굴레차 효능 및 부작용, 둥굴레차 우리기

둥굴레차 효능 및 부작용, 둥굴레차 우리기

둥굴레차는 구수한 맛과 향이 좋고 영양이 풍부한 황정이라는 한약재를 사용하는 한방차 중 하나로, 피로 해소와 원기 회복에 도움을 주고 혈색이 노화 방지와 피부미백에 도움을 주어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둥굴레차에는 사포닌과 같은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체액을 보충하고 갈증 해소와 체질 개선에 도움을 주며, 중성지방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 관리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둥굴레차 효능

둥굴레차에는 사포닌과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 원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둥굴레차는 면역력 향상과 시력보호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둥굴레차에 풍부한 비타민 A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비타민중 하나로 눈과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둥굴레차에 풍부한 사포닌과 식이섬유는, 체내에 쌓인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흡착해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둥굴레차에는 전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사포닌과 비타민 A, 콘 발 라린, 캠페롤 글루코 사이드, 퀘르시톨, 콘 발라 마린 등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둥굴레차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아연, 뮤신,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대사 작용과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각종 노폐물과 숙변 제거에 도움을 주고 다이어트 시에 방생하기 쉬운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둥굴레차는 빈혈 증세로 현기증이 나거나 허약한 사람에게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당뇨 관리에도 좋습니다. 둥굴레차는, 중성지방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며 당뇨 합병증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액 부족으로 인해 입이 마르거나 가래, 마른기침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둥굴레에는 아미노산 일종인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스트레스와 불안감,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주며 식탐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둥굴레차가 다이어트 차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식탐을 조절하는 효능을 가졌기 때문으로, 스트레스로 인해 과식이나 폭식을 자주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둥굴레차는 중추신경계를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과도한 식탐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둥굴레는 우리나라에 약 17종이 자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옥죽과 황정 등으로 불리며,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활용돼 왔습니다. 황정은 동의보감 초부에서도 첫 번째로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귀한 약재로, 체액을 보충하고 신장 기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남성들의 정력 증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둥굴레는 남성의 체력 보충과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중년 남성들에게 좋습니다.

 

둥굴레는 사포닌과 식이섬유 등의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위장 기능이나 소화흡수력이 약한 사람이 차로 우려 마시면 위장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둥굴레는 근육과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폐의 진액을 보충하고 기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둥굴레차를 꾸준히 마시면, 기력 보충과 각종 노폐물 배출,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봄이면 어린잎을 데쳐서 나물이나 국거리로 먹거나, 타박상 등의 상처를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구황 식품으로 사용하기도 했던 뿌리는 단풍이지는 가을에 채취하는데 춘궁기에는 곡물 대용으로 사용해 왔으며, 현대에 와서는 차나 건강식품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둥굴레는 가을에 잎이 단풍이 들고 뿌리줄기가 커지면 채취해 잔뿌리를 제거하고 사용하는데 생식력과 임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며 출산 후 도리에도 도움이 되는 등 여성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둥굴레 뿌리에는 전분이 40~60% 이상 함유되어 있어, 구수하고 단맛이 나기 때문에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차로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둥굴레차는 이질 설사를 완화하고 위장 기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둥굴레차는 카페인도 들어 있어!

둥굴레차는 마시기에도 좋지만 목욕물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둥굴레를 목욕제로 사용할 때는 차보다 2배 정도 진하게 하는데 물 1L 정도에 둥굴레 80g 정도를 넣고 약한 불로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 물을 목욕물에 섞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둥굴레는 차는 보약으로 불릴 정도로 건강 차일뿐만 아니라 누구나 마셔도 좋지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소량이지만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 식수 대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