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사나무 열매 효능 및 활용, 산사 먹는 법

산사나무 열매 효능 및 활용, 산사 먹는 법

산사나무는 장미과에 속하는 나무로 아가위나무라고도 하며, 가을이면 사과를 닮은 작은 열매가 열리는데 산사로 부리고 있습니다. 산사에는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졸중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산사는 지방 분해 성분인 리파아제가 들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사차 우리기

산사나무 열매는 예로부터 민간 약재로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고기를 먹고 체한 것을 내려가게 하고, 생선을 많이 먹어 속이 쓰릴 경우에도 열매를 달여 마시면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위산과다나 장염, 복통, 구토, 설사 등에 효과가 있으며, 혈전 생성을 방지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혈압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산사나무 열매 효능 

산사나무 열매에는 우르솔산이 함유돼 있어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고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지방간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과 심장 통증, 고지혈증 등에 효과가 있으며 동의보감에서도 산사는, ‘식적을 삭히고 오랜 체기를 풀어주며 기가 몰린 것을 잘 돌아가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사는 고기나 음식을 잘못 먹고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 불량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산사 먹는 법 산사 술

산사열매는 염증과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생리통과 산후 복통,,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혈관 벽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사나무는 잎과 꽃에도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 배출과 흉통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신장 건강과 심신 안정,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불면증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사는 전 세계적으로 민간요법에 널리 사용되는 약재로,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식욕을 높이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고기나 생선 등 기름진 음식과 너무 찬 음식 등을 먹고 난 후 속이 불편할 때, 차로 우려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와 프로 안토시안 등이 풍부한 산사는, 에피카테킨, 프로시아니딘 B2, 하이페로사이드, 이소 퀘르세틴, 클로로겐산 등이 함유돼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산사는 열매를 채취해 쪄서 씨를 제거하고 말린 것을 한약재로 쓰는데, 산사 육이나 산사자로 부르기도 하지만, 보통 산사로 부르고 있습니다. 산사는 특유의 향이 있으며, 맛이 달고 시며 약간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소화흡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한방에서는 소화기 질환에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산사는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내장 기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어 육류를 먹고 체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산사차 우리기

산사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피를 깨끗하게 하게 하며,, 혈전 방지에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산사에는,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심장 부담을 덜어주고 부정맥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도 산사는, 기를 잘 통하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고지혈증,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에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산사나무 열매

산사열매는 서리가 내린 후에 채취하는데,, 과일로 먹거나 화채를 만들어 먹어도 좋고, 약술로 담가서 먹어도 좋고, 씨를 빼고 햇볕에 잘 말려 두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말린 산사를 약으로 쓸 때는 보통 한 번에2~5g을 달여서 마시고, 차로 마실 때는, 말린 산사 20g정도를 물 2리터에 넣고 은근하게 달여서 하루에 4~5번 정도 마시면 소화와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속이 더부룩하거나 잦은 설사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산사나무 열매는 식품으로 사용하는 정도로는 큰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위산을 촉진해, 속 쓰림이나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사나무 열매는 복용 중인 약물과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산사나무 열매는 혈압 관련 약물과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산사열매는 자궁을 수축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임산부나 수유 부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