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안육 효능 및 부작용 용안 먹는 법

용안육 효능 및 부작용 용안 먹는 법

용안육은 중국 남부지역이 원산지인 아열대성 과일의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말린 건과 중 하나로 인도나 베트남 등의 동남아와 열대 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용안 열매는 리치와 비슷하면서도 포도와 비슷한 맛이 나며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로, 비타민 A, C를 비롯한, 당분과 칼슘, 칼륨, 철분, , 마그네슘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향상과 자양 강장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조혈작용과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용안육 효능 먹는 법

용안육은, 용의 눈이란 뜻을 가진 말로, 열매의 과육과 가운데 있는 까만 씨앗이 용의 눈처럼 생겼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또한 용안육은 한방에서 부르는 약재 이름이기도 한데, 한의학적으로 용안육은, 맛이 달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거나 불면증, 건망증, 소화불량, 빈혈 증상 등에 자주 응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양강장에 도움이 되는 용안육은, 병치레 후에 허약하고 기운이 없거나, 산후에 기혈이 허약하고 부종이 생겼을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용안육 생과

용안은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면서도, 비타민 A, B 등의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당질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용안에 포함된 비타민 중에는, 엽산과 피리독신, 판토텐산, 티아민, 리보플래빈, 나이아신 등이 함유돼 있으며, 식이섬유와 나트륨, 칼륨이 적당히 들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용안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 아연, 망간, 구리, 셀레늄, 인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으면서도 콜레스테롤은 전혀 들어 있지 않습니다.

 

용안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C, 리보 플래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용안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으며, 활성 산소를 없애는데 도움을 주어 세포의 산화 손상을 방지하여 안구 세포의 황반 변성을 예방합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 A와 수은 피부 보습과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미네랄은 활성 산소에 의한 피부 세포의 산화 적 손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주름이나 반점 스트레스와 같은 다양한 피부 관련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용안육은 인체의 에너지를 빠르게 높이는 과일로, 단백질과 당질, 지방 등 3대 영양분을 모두 함유하고 있는 과일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당질은 주로 포도당으로 인체에 쉽게 흡수되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로 빠르게 전환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용안육은 각기병을 치료하는 비타민B1이 포함되어 있고 구강염증을 치료하는 비타민B2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혈관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 P가 들어있으며, 인체의 생리활동에 반드시 필요한 칼슘, , 철분도 포함하고 있어 자양강장에 도움이 되는 보약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용안은 껍질을 제거하고 과육을 먹는데, 과육보다 껍질과 꽃에 항염증 물질이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태국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용안은 씨와 껍질을 포함한 과실 추출물뿐만 아니라 용안 꽃 추출물에도 다양한 항염증성이 들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용안 추출물은 혈액 속의 대식세포가 감염에 반응하여 침입한 염증인자를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며, 특히 껍질과 꽃 추출물에서 효과가 높았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용안육은 칼슘과 인, 철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뼈와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며, 기운과 혈액을 보충해주고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용안은 골밀도를 개선하고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철분이 풍부해 조혈 작용과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용안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불면증과 건망증, 가슴 두근거림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용안육은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어 신경보호와 퇴행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의 한 대학 연구에 따르면, 용안의 단맛을 내는 다당류가 뇌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뇌가 손상된 쥐에게 용안육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비교 군과 비교해 손상과 부종이 감소했으며, 또다른 연구에서는, 파키슨병을 비롯한 뇌신경의 퇴행성 질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용안육은 용안의 껍질을 벗겨 말린 것으로, 다른 건과처럼 맛이 달고 담백하여 조리하지 않고 간식으로 먹을 수 있으며 차로 끓이거나 술로 담가 약술로 먹거나 다양한 요리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용안육은 신경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대추와 함께 섭취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용안육은 한 번에6~15g을 달여서 먹거나, 졸여서 고약이나 알약 형태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용안육은 혈당 지수는 거의 없기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탄수화물 함량이 높고 섬유질이 적기 때문에 혈당을 급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하면 괜찮을지라도 당뇨병 환자에게는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용안육은 습이 너무 많아서 부종이 심하거나 음식을 먹고 자주 체하는 사람은 주의해야 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탄수화물과 당분이 많기 때문에 체중 관리 중인 사람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