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자잎 효능 및 겨자가 매운 이유!

겨자잎 효능 및 겨자가 매운 이유!

겨자는 십자화과에 속하는 갓의 한 종류로, 줄기와 잎은 갓이라 부르며 씨앗을 겨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다양한 품종을 가진 겨자는, 우리가 흔히 먹는 갓김치 또한 겨자의 줄기와 잎으로 담근 김치며, 가정에서 짜서 먹는 노란 겨자 또한 겨자씨로 만든 것입니다. 특히 겨자 속에는 시니그린과 시날 빈 성분 등이 함유돼 있어, 미로시나아제 효소 작용으로 분해되어 알릴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 라히드 록시 벤질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가 생성돼서 알싸하고 매운맛이 나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겨자의 다양한 효능

겨자는 식물 전체에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겨자씨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 칼륨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엽산과 비타민 A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갓으로 불리기도 하는 겨자잎에는, 칼륨, 칼슘 및 인을 포함한 필수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겨자잎에는 엽산과 비타민 AC, K가 풍부하면서도 매운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겨자 머스타드

겨자에는 페놀과 같은 정유 성분이 풍부하여 독특한 풍미와 함께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겨자잎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글루타티온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신체의 산화 스트레스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겨자 잎에 풍부한 엽록소와 식이섬유는 신체의 중금속과 화학 물질을 중화시키고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장 운동을 촉진하고 배변활동을 촉진해, 노폐물을 배변을 통해 제거하여 간과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는 강력한 해독작용을 합니다.

 

겨자는 전초를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하는 식물로, 잎은 주로 채소로 사용하고 씨앗은 소스를 만들거나 기름을 채취하는데 다양한 기능성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약용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겨자잎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섬유질 칼륨과 같은 필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 향상과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특유의 매운맛과 향을 가지고 있어 식욕을 높이고 생선의 비린내를 잡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겨자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시니그린은, 강력한 살충, 살균 작용이 있어 식중독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즈오카 현립대학에서 진행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니그린 성분이 병원성 대장균인 O-157 균, 살모넬라균, 비브리오균, 황색 포도상구균 등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생선을 먹을 때 감염되기 쉬운 장염균인 비브리오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겨자잎은 만성 염증성 자가면역 환자의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나 카탈라제와 같은 효소의 자극을 촉진하여 염증과 통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겨자잎에는 항암성분으로 알려진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시험관 연구에서 글루 코시 놀 레이트는 DNADNA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루 코시 네이트는 겨자에 존재하는 미로 시나 제 효소의 도움으로 분해되어,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를 형성해 정상적인 건강한 세포에 영향을 주지 않고 글루타티온 수치를 회복시켜 암세포의 자멸사 유도를 자극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겨자잎에는 혈액 응고를 돕는 성분으로 잘 알려진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비타민K는 혈액 응고뿐만 아니라 심장과 뼈 건강에 필수적인 성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인체에 비타민K가 부족하게 되면, 심장 질환 및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며, 골 강도가 감소하고 골절 위험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비타민K가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K는, 뇌 기능 장애, 알츠하이머병 등의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겨자잎에는 플라보노이드 및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8 건의 연구에 대한 검토에 따르면 잎이 많은 십자화과 채소와 마찬가지로 겨자잎에 담즙산을 결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담즙산의 재 흡수를 막아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한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익힌 겨자 잎이 담즙산 결합 효과를 크게 증가시켜 콜레스테롤 저하 능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겨자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향신료 중 하나로 고대 중국과 이집트에서도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을 정도로 오랫동안 사용돼 왔습니다. 겨자씨는 전통적인 매운맛을 내는 향신료로 사용되며, 식용유와 약용으로도 사용됩니다. 특히 여름철에 즐겨 먹는 냉면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양념으로, 냉채나 핫도그, 햄버거 등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흔히 사용하는 머스터드 역시 겨자씨로 만든 것입니다.

 

겨자 부작용

겨자가루를 갤 때는 찬물로 개야 하며 잘 개어질 정도로 물을 붓고 잘 저어서 뿌옇게 되면 뚜껑을 닫고 따뜻한 곳에 2030분 정도 뒀다가 사용하면 됩니다. 겨자는 오랫동안 다양한 용도로 사용해온 식품인 만큼 큰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혈액 응고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K가 풍부한 겨자 특성상,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