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골드효능 및 활용, 마리골드차 우리기

마리골드 효능 및 활용, 마리골드 차 우리기

마리골드는 화려한 꽃을 가진 국화과 식물로 우리나라에서는 금빛 술잔을 닮은 꽃이라고 하여 금잔화로 불리기도 하며 오랫동안 꽃이 핀다고 하여 만수국, 천수국 등으로 불리고 외국에서는 메리골드나 칼렌듈라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마리골드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눈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리골드 효능

 

마리골드에는 루테인과 지아잔틴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시력 보호와 안구건조증, 백내장과 같은 안과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수정체와 망막 등에 들어 있는 물질로, 25세부터 감소해 60세가 지나면서 절반 이하로 감소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보충해야 합니다. 마리골드는 루테인과 지아잔틴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이를 보충 할 수 있으며 피부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리골드는 초여름부터 서리 내리기 전까지 아주 오랫동안 피는 꽃으로 아름답고 재배하기도 쉬워서 전 세계적으로 식용과 약용,, 관상용으로도 많이 가꾸고 있습니다. 특히 마리골드는 루테인이 많은 식품으로 잘 알려진 시금치에 비해서도 4배나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으며, 시력보호와 항균 향진균 작용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마리골드를 달인 물은 외상, 화상, 동상 습포제나 도포제로 사용할 수 있으며, 피부미용에도 좋아서 목욕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리골드로 불리기도 하는 금빛 색소 속에는, 루테인을 비롯한 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마리골드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전환되는 전구체로, 혈액 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야맹증 예방과 안구건조증,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황반 변성과 백내장 등의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리골드에는 리코펜과 같은 활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림프계를 자극하여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어 소화 흡수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신체의 저항력을 높여주며, 조혈작용에 도움을주, 세포의 독성을 해소하여 면역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리골드의 강력한 항산화 효과는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의 변이를 방지하여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리골드에는 비타민 A, 비타민 B1, B2, 비타민E 등의 각종 비타민과 루테인 아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대사 작용으로 발생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 매개체인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염증과 기미, 주근깨, 잡티, 여드름, 피부염 등의 염증성 질환과 피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고 주름 제거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마리골드는 항염 작용과 항균효과가 뛰어나 호흡기 질환과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항염 항균 효과가 뛰어난 마리골드는 외용약으로도 좋아서, 상처 치료와 지혈작용 햇볕에 탄 화상이나 습진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리골드는 이뇨 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쌓인 각종 노폐물과 중금속 등을 배출시켜 주며, 몸의 열기를 낮추고 염증을 가라앉히며, 수분 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붓기를 빼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리골드는 꽃이 아름답기도 하지만 봄부터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꽃을 볼 수 있습니다. 마리골드는 적응력이 뛰어나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분수 있는 꽃으로 흔히 꽃차로 즐길 수 있지만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열에 강한 지용성 이기 때문에 기름과 함께 조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눈 건강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소화기관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리골드 차 우리기

마리골드로 차 재료로 만들 때는 먼저 꽃잎 아래 씨방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한 마리골드를 사용할 때는 살짝 덖어 줘야 하는데 프라이팬에 면 보자기를 프라이팬에 깔아 놓은 다음 꽃잎을 올리고, 열을 가하다가 따뜻한 정도로 열 기운이 올라오면 불을 끄고 꽃잎은 살살 식히면서 약 15분 동안 저어 주면 됩니다. 꽃차는 적당히 수분 감을 날려주는 것으로, 너무 오래 덖으면 꽃잎이 타버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마리골드 차를 우릴 때는, 건조 마리골드 2~3g를 뜨거운 물 200mL에 넣고 4분 정도 우려 마시면 됩니다.

 

마리골드 부작용

마리골드는 국화과 식물이기 때문에 국화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체질에 따라서는 발진이나 가려움, 피부염 등과 같은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리골드는 수정을 방해할 수 있으며, 수정된 난자의 착상을 방해할 위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남성의 정자에 독성을 생성하여 태아 형성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자궁 수축 작용을 하여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계획 중이거나 임신 중인 여성은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