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귤 효능 및 활용 금귤 먹는 법

금귤 효능 및 활용 금귤 먹는 법

금귤은 중국 남동부 지역에서 유래한 감귤류에 속하는 상록 관목으로 매우 느리게 자라기도 하지만 과일 또한 작고 껍질까지도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금귤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갈락탄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염증을 삭이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 피부 미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와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귤은 감귤류에 속하는 만큼, 일반적인 감귤과 맛과 향이 비슷하지만 껍질과 함께 전체적으로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금귤 껍질에는 과육에 비해서도 더 많은 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상처 치유를 가속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른 감귤에 비해서도 비타민 C가 풍부한 감귤은 상처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필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감염을 예방합니다.

 

금귤에는 비타민 C 외에도 타닌과 카로티노이드, 루테인, 제아잔틴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돼 있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발암 물질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는 돌연변이와 발암 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종양 발생을 제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금귤에는, 칼슘, 칼륨, 철분 구리와 같은 필수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로 뼈와 관절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귤 열매에는 구연산이 포함되어있어 신장 결석 형성과 발달을 예방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금귤의 건강상의 이점에 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매일 레모네이드를 섭취하면 소변 양을 증가시켜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금귤에는 담석 제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입증된 리모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담석은 담즙 퇴적물로 구성된 작은 돌로 담낭과 췌장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금귤은 눈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베타카로틴은 황반 세포의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항산화 제 역할을 하여 황반 변성을 제한하고 백내장 발병을 감소시킵니다. 특히 눈 건강에 가장 중요한 비타민 중 하나인 비타민 A, 눈의 야간 시력을 강화해 야맹증을 예방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어 안구 건조 증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금귤은 당뇨병 식사 계획에 추가할 안전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금귤은 당분 함량이 낮고 작은 금귤 한 개당 약 63 칼로리로 인해 건강에 좋습니다. 감귤류에는 1 형 및 2 형 당뇨병 환자에게 필수적인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금귤은 나트륨이 적고 지방이 0.1g에 불과하며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습니다. 또한 금귤은 수분과 섬유질, 탄수화물이 풍부하면서도 칼로리가 낮아, 체중조절과 당뇨예방 식단에 추가해도 좋습니다.

 

금귤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신체의 인슐린과 포도당 균형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구조로 돼 있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금귤에는 우리 몸에서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는 비타민 C와 다양한 항산화제, 혈중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 3, 6도 들어 있습니다. 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 금귤 섭취에 해가 되지 않지만 전문의와 상담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귤열매는 보통 생과로 껍질째 먹는 것이 좋지만 말리거나 청, 술을 담그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귤은 속이 달고 껍질이 쓰지만, 금귤은 이와는 반대로, 껍질이 달고 속이 쌉싸래하면서 새콤달콤한 신 맛을 가지고 있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금귤은 마멀레이드나 피클, 젤리, 절임, 칵테일, 차 등으로 이용하기도 하며,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소금에 절인 금귤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감기와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 금귤은 썰어서 샐러드나 음식의 장식으로도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숙성된 금귤을 사용하여 멋진 마멀레이드나 보존 식품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금귤은 껍질이 쓴 맛이 나는 오렌지와 같은 다른 감귤류와는 달리, 껍질이 새콤달콤하기 때문에 입맛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금귤은 소스나 잼으로 만들 수 있으며, 주스나 파이, 케이크, 아이스크림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금귤은 해산물과 양고기, 가금류 등의 다양한 요리에 장식됩니다.

 

금귤은 대부분 안전하지만 감귤류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서는, 두드러기나 홍반, 가려움,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귤은 섬유질이 풍부해 건강 측면에서는 유익하지만 섬유질 섭취를 너무 빨리 늘리면 팽만감이나 경련 및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금귤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내 칼슘이 고갈될 수 있어 뼈나 치아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