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비름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쇠비름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쇠비름은 쌍떡잎식물 쇠비름과 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쓰이는 허브로 카로틴과 오메가 3 지방산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항산화 항염 효과가 뛰어난 쇠비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시력을 보호하고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되며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우울증과 불면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쇠비름 효능

쇠비름 효능

쇠비름은 플라보노이드와 오메가 3, 등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혈관 건강과 피부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염증과 두통, 시력, 소화기 건강에도 좋아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장염과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쇠비름은 항염 효과가 뛰어나 민간에서는, 쇠비름을 달여서 고약처럼 만들어 사용해 왔는데, 각종 피부질환을 치료하고 흉터를 줄이며 피부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지며 화장품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쇠비름 영양성분

쇠비름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으로 베타카로틴, 타닌 등의 폴리페놀, 사포닌, 오메가 3, 6 지방산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체내에 쌓인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설사나 만성 대장염, 설사, 변비 해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여성의 대하증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B, C, D, E와 철분, 칼슘, 칼륨, 마그네슘, 망간, 구리 등의 미네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피부 미용

쇠비름은 예로부터 오장육부에 고루 작용해 장수할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해서 한방에서는 장명채, 장수채 등으로 불려 왔으며, 피를 맑게 하고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염이나 아토피 증상을 완화하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쇠비름에는 도파민도 많이 들어있어 항염증 작용을 하며 수액 종류가 글리세린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피부 보습과 미백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쇠비름 마스크 팩하는 여성

성인병 예방

항산화 성분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쇠비름은, 오메가 3과 베타카로틴, 타닌 등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디톡스 효과가 있어서 혈류를 개선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급격한 혈당 상승을 일으키는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뼈 건강

쇠비름은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 마그네슘, 망간, 철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골밀도를 높이고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며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쇠비름 항산화 항염 효과가 뛰어나, 관절 염증과 통증을 방지하고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쇠비름을 즙을 내어 먹기도 했습니다.

두뇌 발달과 치매 예방

쇠비름에는 오메가 3이 풍부해 뇌로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세포를 보호하며 혈액의 피막 형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뇌혈관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은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아이들의 두뇌 발달을 촉진하고, 노인의 인지능력과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어, 노화로 인한 치매를 늦추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염이 있는 여성

장 건강

쇠비름은 청열과 해독, 배농, 이뇨작용이 뛰어나 이질과 장염, 세균성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쇠비름에는 베타카로틴과 타닌 등의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항산화, 항염, 해독 효과가 있으며, 유해물질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어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염을 방지하고 장운동을 촉진해 숙변 제거와 변비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쇠비름 먹는 법

쇠비름은 꺾어도 계속해서 순이 나오므로 봄부터 가을까지 아무 때나 수시로 뜯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오염되지 않은 곳에서 채취한 후 끓는 물에 삶아서 찬물로 우려서 나물로 무쳐 먹거나 햇볕에 말려서 묵나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즙을 내어 마시거나 효소를 담그기도 하는데, 즙으로 먹을 때는, 쇠비름 50~60g 정도를 즙을 내 마시고, 효소로 담글 때는 쇠비름과 흑설탕을 1:1 비율 담가서 100일 이상 발효시켜 사용하면 됩니다.

 

쇠비름과 쇠비름 효소

쇠비름 주의점

쇠비름은 찬 성질을 가진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 소화기가 약하거나 몸이 차서 수족냉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쇠비름은 혈관 건강과 혈액 순환을 촉진하기도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혈관이 수축할 수 있어 혈압을 더 높일 수 있어, 고혈압 환자는 조심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쇠비름은 체질에 따라서는, 복통이나 설사 등의 소화기 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