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나무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생강나무는 녹나무과에 속하는 낙엽 지는 활엽수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지의 산악 지역에 흔히 서식하고 있습니다. 생강나무는 잎을 비비거나 가지를 자르면 생강 냄새가 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어린 가지를 말린 것을 황매 목이라 하며 한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강나무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혈전을 제거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으며, 산후풍을 개선하고 산후조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나무 꽃차 효능
생강나무 차

 

생강나무 효능

생강나무는 독이 없고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리고 염증을 삭히며 피가 뭉친 것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나무는 예로부터 줄기와 어린순을 차로 마셔 왔는데, 수족 냉증으로 손발이 저리는 사람과 교통사고 환자, 운동선수,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 스트레스로 인해 어깨가 아프고 결림이 있는 사람, 관절통이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간과 신장, 근육,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나무 영양성분

생강나무에는 플라보노이드, 캄페 스테롤, 리그난과 같은 항산화 피토케미컬과 올레산, 라우르산, 시토 스테롤, 스티그마 스테롤, 카프리 산, 린데 롤, 리놀렌산 등의 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연구에서는, 시리가 레니 놀과 린 데린 A, 에피세 사민, 케르세틴 및 아프 젤린과 활성 성분의 약리학적 특성을 밝혀냈으며,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항알레르기, 관절염 간 질환 등의 염증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강나무

생강나무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여 세포의 산화나 노화를 막아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다양한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강나무는 어혈을 풀어주고 이뇨작용을 촉진해 부기 제거와 해독에 도움을 주어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류를 개선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압 측정하는 암 환자
혈압 측정하는 여성 환자

 

항염 항균 효과

생강나무는 항염 효과가 뛰어나 알레르기나 비염과 같은 염증 질환을 방지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다양한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MMP-1이라는 물질을 억제해 콜라겐을 파괴와 주름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생강나무에는, 라우르산과 카프릴산, 미 리스트산 등의 항균 성분이 풍부해, 여드름과 알레르기성 피부질환 등의 다양한 피부질환을 방지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나무 먹는 법

생각 나무는 주로 어린잎과 줄기를 차로 활용하는데 봄에 나온 어린잎은 나물로 먹을 수 있으며 살짝 덖어서 차로 우려 마시면 은근한 생강 냄새가 나는데, 향기만 맡아도 행복해진다고 합니다. 또한, 한약재로 사용되는 어린 가지는 차로 우려 마셔도 좋지만 50~70g을 물 2L에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냉장 보관하며 식후에 한 잔씩 마시거나, 생강나무 줄기를 독한 소주에 3~4개월 정도 담가 마시면 생강나무 향이 나는 약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생강나무 꽃차

생강나무와 산수유는 꽃 피는 시기와 꽃 모습이 비슷해서 착각하기가 쉽지만, 자세히 보면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생강나무는 꽃자루가 짧고 줄기에 바짝 붙어 있으며, 진한 향기가 나지만, 산수유 꽃은 작은 꽃송이마다 제각각 꽃자루가 길게 붙어 있으면서도 향기가 거의 없어 생강나무 꽃과 구별됩니다. 또한, 생강나무 꽃은 활짝 피기 전에 따서 살짝 덖어서 차로 활용하기도 하지만, 꿀에 버무려 재워 두었다가 차로 이용해도 좋습니다.

 

생강나무 꽃차
생강나무 꽃차

 

생강나무 열매

생강나무 열매는 장과로 둥글고 지름이 7~8mm 정도 되며 푸른색에서 점차 붉은색으로 변하여 9~10월이 되면 검은색으로 익는데, 동백나무 열매처럼 기름을 짜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이름도, 개동백이나 산 동백 동백나무로 불리기도 합니다. 생강나무 열매로 짠 기름은 정유 성분이 풍부해 머릿기름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기가 들어오지 않던 시절에는 등불용 기름으로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생강나무 주의점

생강나무는 찬 성질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매운맛으로 인한 따뜻한 성질을 가졌다고 하는 리뷰가 있는 것으로 보아, 생강나무의 성질로 인한 특별한 부작용은 없을 것 같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과도하게 섭취하면, 두통이나 소화기 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