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프루트(카람볼라)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스타 프루트(Star Fruit)는 동남아시아와 카리브해 등의 열대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열대 과일로 정글의 법칙을 널리 알려지며 국내에서 기르기도 하는데, 열매를 가로로 자르면 별 모양으로 보이기 때문에 별 과일 또는 카람볼라(Carambola)로 불리고 있습니다. 스타 프루트 열매는 수분이 풍부하고 연해서 껍질째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콤달콤한 맛이 뛰어나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채소류와 같이 다양한 요리에 맛과 멋을 더하는 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카람볼라 효능
사과 감귤류 카람볼라

 

스타 프루트(카람볼라) 효능

스타 프루트는 케르세틴과 에피카테킨, 갈산과 같은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 C,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신진대사와 면역력 향상,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수분을 공급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지질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혈관 건강과 심장병 피부 미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독성을 중화하고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결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타 프루트(카람볼라) 영양성분

카람볼라에는 케르세틴과 갈산, 카테킨 등의 플라보노이드와 알칼로이드, 사포닌, 스테로이드와 같은 다양한 피토케미컬과 비타민 A, C와 티아민, 니아신, 리보 플래빈, 비타민 B6와 엽산 등의 비타민 B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칼슘, 마그네슘, 칼륨, 아연, 구리, 철분, 인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 콜레스테롤,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체중 조절과 지방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스타 프루트-심혈관 건강

카람볼라에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이 섬유와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카람볼라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피토스테롤, 사포닌 및 피토케미컬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혈관 수축을 방지해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심장 질환 위험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체질 개선에 도움을 주고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의 변동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에 도움이 됩니다.

 

혈압 재보는 여성
혈압 체크하는 여성

 

스타 프루트의 항균 및 항염 효과

카람볼라는 타액 분비를 촉진하고 점액이나 가래 기침 해소에 도움이 되는 항염증제 및 냉각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카람볼라는 항염 효과가 뛰어나 인후염을 완화하고 호흡기와 피부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카람볼라 잎에서 추출한 에탄올, 뷰탄올 분획물, 에틸아세테이트, 헥산, 플라보노이드 및 피토케미컬은 강력한 항염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타 프루트 에탄올 추출물은 부기를 빼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 스타 프루트

스타 프루트에 풍부한 불용성 섬유질은 식사 혈당 급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엽산과 리보 플래빈도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효소와 호르몬 대사에 관여해 인슐린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서도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은 식후 포도당 급증을 막을 수 있어, 인슐린 수치를 조절하고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비만 여성
고도 비만 여성

 

스타 프루트 다이어트 효과

스타 프루트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와 피토스테롤, 사포닌, 아스코르브산 등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거나 콜레스테롤 저장을 방지하고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와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 프루트는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많으므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과일 중 하나로, 신진대사를 촉진해 지방을 태우고 포만감을 높여주어 식욕을 억제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기 건강

스타 프루트의 풍부한 식이 섬유는 변비 증상을 완화하고 복부 팽만감, 헛배부름, 경련 및 설사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스타 프루트는 적절한 영양소 동화를 돕고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생체 이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카람볼라 잎의 달인 물은 장의 염증을 일으키는 독소와 박테리아를 씻어내어 염증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잘 익은 스타 프루트와 잎은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치료제 역할을 합니다.

 

스타 프루트 먹는법
카람볼라 음료 및 과일

 

스타 프루트 먹는 법

스타 프루트는 신선하게 과일로 먹거나 건조해 사용하고 갈아서 분말 형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설익은 스타 프루트는 음식의 딥과 소스를 준비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스나 셔벗, 조미료, 음료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잘 익은 스타 프루트는 스튜나 생선, 고기 요리, 채소, 새우 요리, 잼 또는 절임과 같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 프루트 섭취 시 주의점

스타 프루트는 사람에 따라서는 메스꺼움, 딸꾹질, 구토, 방향 감각 상실, 발작과 함께 심각한 뇌병증이 보고되었으며, 요독증 환자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스타 프루트에는 옥살산과 카람복신이 많이 들어 있어, 신장 기능이 약하거나 신장 투석을 받는 사람, 신부전증, 신장 결석 등이 있는 사람은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스타 프루트는 다양한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