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식품 케피어 7가지 효능과 주의점

케피어는 러시아의 코카서스 산맥에서 유래한 발효유로 묽은 요구르트와 일반 요구르트보다 더 많은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으며, 프로바이오틱스와 효모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케피어는 발효 과정에서 각종 아미노산과 비타민, 다당류 등이 풍부해져 정장작용과 함께 나쁜 세균을 없애고 장 환경을 개선해 면역력 향상과 장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케피어 효능 및 주의점

케피어와 요구르트는 모두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면역 기능을 촉진해 심장병과 당뇨병에 도움이 됩니다. 요구르트는 장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케피어는 요구르트에 비해서도 더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케피어는 기억력과 뇌 기능을 높이고 기분을 개선하며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케피어 효능
케피어 음식

 

장수식품 케피어

케피어는 이 불가리아 중앙아시아 등의 산악지대 원주민과 티베트 승려들이 즐겨 먹는 음식으로 장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장수국가로 유명한 불가리아는 유산균이 풍부한 케피어를 즐겨 먹는 식습관이 장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일반 요구르트보다 10가지 이상 좋은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케피어와 같은 프로바이오틱스는 과도한 항생제 사용과 나쁜 식습관으로 인해 손상된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어, 설사나 가스로 인한 팽만감과 같은 부작용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과민성 대장증후군, 위 나선균 감염으로 인한 궤양과 같은 소화기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기 장애 여성
소화기 건강에 좋은 케피어

 

배변과 변비 해소

케피어는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변비가 있는 2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변을 보는 빈도와 일관성을 높이고 완화제 사용을 줄였으며, 4주 동안 섭취했을 때 배변을 개선했습니다. 또한, 성인 42명에게 12주 동안 2g의 동결 건조 케피어를 복용하도록 한 결과 9명의 변비를 완전히 완화했으며 대부분은 증상을 감소시켰습니다.

 

골밀도 향상과 골다공증 예방

케피어는 뼈 건강에 필요한 칼슘의 흡수와 신진대사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비타민 K2를 모두 함유하고 있으므로 골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에서 중탄산칼슘으로 보충된 케피어와 중탄산칼슘 단독의 효과를 비교한 6개월의 연구에서 케피어가 고관절 골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당 불내증

케피어는 엑소 폴리 사카라이드(EPS), 젖산균, 케피어 곡물에서 발견되는 효모를 사용해 발효를 통해 만들어진 복합 유제품으로, 배양 방법에 따라 30~50개의 박테리아와 효모 균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 케피어는 우유로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유당 불내성 환자의 칼슘 공급원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 이는 발효 과정에서 유당 농도를 낮추고 흡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부 건강

케피어를 섭취하면 장 건강과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피부에 직접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드름이나 주사비로 고생하고 있다면 케피어를 환부에 바르면 피부 염증을 진정시키고 습진, 발진, 건선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케피어를 처방 약과 함께 사용하면 부작용을 완화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케피어 먹는법
케피어 키위 주스

케피어 주의점

케피어는 건강식품으로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먹을 수 있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가스가 차거나 경련 등의 위장 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케피어를 발효하는 과정에서 소량의 알코올이 생성되기 때문에, 알코올을 피해야 하는 경우 주의해야 하며, 발효 과정에서 산성 물질도 많이 생성되므로 소화기 궤양이 있는 사람과 치아 질환이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