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랍초 효능 및 특성, 밀랍 영양성분과 주의점

밀랍은 꿀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로, 꿀벌은 꿀을 섭취한 후 왁스 성분인 밀랍을 생성해 벌집을 만드는 데 사용합니다. 밀랍으로 만들어지는 벌집은 예로부터 영적, 신체적, 에너지적 힘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벌집에서 추출해 만든 밀랍초 불은 축적된 부정성인 긴장과 스트레스, 부정적인 에너지를 태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밀랍 성분 및 효능과 특성

밀랍은 꿀벌이 꽃에서 모은 당을 사용해 체내에서 생성해 분비하는 물질로, 폴리페놀과 색소 성분 등이 들어 있어 황갈색에 특유의 냄새를 가지고 있으며 접착력이 있으므로 벌집을 만드는 주재료로 사용됩니다. 특히 밀랍에 풍부한 프로폴리스는 건강에 큰 도움이 되며, 밀랍에서 6가지 알코올 성분을 정제한 것을 비즈왁스알코올이라고 합니다.

 

밀랍 효능
밀랍 채취

 

밀랍 생산

밀랍은 꿀벌의 배 아래쪽에 있는 납 샘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밀랍 1kg을 만들려면 꿀을 4∼6kg을 먹어야 만들 수 있습니다. 중세시대에는 벌집에서 밀랍을 추출하는 방법을 개발해 초를 만드는 데 활용하기도 했지만, 수량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어 가격이 비싸고 대부분 성직자나 상위계층에서만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밀랍 성분과 효능

밀랍은 꿀벌이 생산하는 왁스로 프로폴리스와 다양한 장쇄 알케인과 산, 폴리에스터, 하이드록시 에스테르와 같은 에스테르 등의 최소 284개의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지만, 밀랍의 정확한 구성은 채취되는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밀랍은 연한 노란색에서 황갈색으로 나타나며 비중은 약 0.95이고 녹는점은 60℃ 이상 되며 독특한 냄새가 납니다.

 

밀랍초 효능

밀랍초를 태우면 유해가스 대신에 향긋한 꿀 내음과 나쁜 독성이 없는 자연 물질인 프로폴리스라는 것이 나오게 됩니다. 특히 프로폴리스는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밀랍초는 순수하고 오래 타면서도 무연 연소로 인해 아로마세러피에 널리 사용됩니다.

 

밀랍초 효능
양초의 유래

 

양초 유래

초는 예로부터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 사용해 왔지만, 특히 밀랍으로 만든 초를 선호해 귀하게 취급됐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사용해온 밀랍초는 조선 시대까지도 일반 백성이 밀랍초를 사용하는 경우는 관혼상제 정도로 한정됐습니다. 현재 흔히 사용되는 양초는 1850년 스코틀랜드의 화학자가 석유에서 파라핀을 추출해 만들어졌습니다.

눈 건강

꿀과 밀랍은 오늘날까지도 대자연의 선물로 여기며 귀하게 여겼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밀랍초는 양초 중에서 가장 밝고 순수한 빛을 가지고 있으며 자연광에 가장 가깝습니다. 또한, 밀랍초를 광원으로 사용하는 경우 눈의 피로를 줄이고 두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기 정화 효과

밀랍 양초는 대기 오염 측면에서 독성 요소나 부산물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밀랍 양초는 공기에 존재하는 오염 물질의 유해한 영향을 중화합니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밀랍 양초는 탈 때 공기 중에 음이온을 방출하여 곰팡이와 먼지, 냄새뿐만 아니라 공기 중 양이온을 흡착해 공기를 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즈왁스알코올 효능
밀랍 및 비즈왁스알코올 보충제

 

밀랍 보충제 섭취 및 주의점

벌집 밀랍 왁스에서 추출한 밀랍 알코올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관절 건강과 항산화 기능성도 인정을 받은 다기능 원료이기도 합니다. 위 건강을 목적으로 복용할 때는 하루 100mg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임산부와 수유부, 어린이는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