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릭요거트 효능 및 특성 영양성분과 주의점

그릭요거트는 그리스 지중해 연안에서 오랫동안 만들어 먹던 발효유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열량은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릭요거트는 흔히 수분을 제거해 만들어지므로 질감과 풍미가 좋아지면서도 다른 요구르트에 비해 단백질과 칼슘이 등이 풍부해지고 당분 함량은 낮아져 열량이 낮고 쉽게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릭요거트 효능
그릭요거트 음식

 

그릭요거트 특성

그릭요거트는 그리스를 비롯한 지중해 지역에서 전통방식으로 원유를 발효시켜 만든 요구르트로, 일반 요구르트에 비해 걸쭉하고 단단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릭요거트는 유청 제거 여부에 따라, 장기간 끓인 후 유산균을 첨가하여 농축시켜 일정한 온도에서 발효시켜 먹는 방법과 발효된 요구르트를 천 등에 싸서 유청을 제거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릭요거트 효능 및 영양성분

그릭요거트는 근육과 골격을 강화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정장작용을 도와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그릭요거트는 살아있는 배양균에는 일반적으로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가 포함돼 있어 특유의 신맛이나 톡 쏘는 맛을 내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유당도 상대적으로 낮아서 유당불내증이 심하지 않은 사람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릭요거트 유당불내증
그릭요거트 먹는 여성

 

그릭요거트 영양성분

그릭요거트는 일반 요거트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고 탄수화물 함량이 낮습니다. 또한, 비타민 A, B, D, K, 칼슘, 칼륨, 인, 아연, 셀레늄, 마그네슘, 구리와 같은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피도박테리움과 락토바실러스 등의 프로바이오틱스와 효소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그릭요거트는 우유에 함유된 유산균을 이용하여 만든 발효유 일종으로, 일반 요거트에 비해 유산균, 단백질, 칼슘 함량이 더 높아서, 소화기 건강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릭요거트는 장내 면역세포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유해균과 유익균의 비율을 균형 있게 잡아주며 장 환경을 개선하고 연동운동을 증가시켜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릭요거트 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 중인 여성

 

중성지방 제거

그릭요거트는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제지방 근육량을 유지하고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저칼로리 식단에 하루에 3인분의 무지방 요구르트를 섭취한 비만 성인은 요구르트를 전혀 섭취하지 않은 성인보다 체중이 22% 더 감소했으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제거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울증 해소

요구르트의 프로바이오틱스는 우울증을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우울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대사산물인 키 뉴 레닌의 혈중 농도에 영향을 미치고 뇌 기능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 내용물은 뇌가 환경에 반응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전반적인 정신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릭요거트 피부미용
그릭요거트 피부마사지 중인 여성

 

피부 건강

평소 식단에 그릭요거트를 추가하면 피부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릭요거트에는 비타민 B2, B6, B12와 셀레늄, 프로바이오틱스 등이 풍부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건강은 장 건강에 달려 있으며 위장이 건강하면 피부에 바로 드러나게 됩니다. 또한, 그릭요거트에 풍부한 유산균은 장 기능을 개선하고 해독과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방지

그릭요거트를 섭취하면 당뇨병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릭요거트는 탄수화물이 적고 단백질과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면서도 혈당 지수(GI)가 낮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그릭요거트는 포도당과 인슐린 저항성, 수축기 혈압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14%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손목 관절염 환자
손목 관절염 환자

 

뼈 건강

그릭요거트는 골밀도를 높이고 강화하며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부 요거트에는 칼슘 흡수를 촉진하고 뼈 건강에 도움이 디는 비타민 D가 강화되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그릭요거트를 운동 후에 12주 동안 섭취했을 때, 뼈 건강 지표를 개선하는 데 도움 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릭요거트 먹는 법과 주의점

그릭요거트는 크리미 한 질감과 풍부한 맛이 있어, 단독으로 먹어도 맛있고 매운맛을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음식과도 잘 어울려 샐러드나 파스타와 같은 요리의 풍미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많은 사람이 샐러드나 스무디 등에 활용하지만 사워크림과 마요네즈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분 제거한 그릭 요거트

 

그릭요거트 섭취 시 주의점

그릭요거트는 적기는 하지만 유당이 남아 있어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며, 카제인이 풍부해 히스타민 반응의 형태로 면역 반응을 유발해, 염증과 부종, 알레르기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히스타민 불내성이 있는 사람이 그릭요거트를 많이 섭취하면, 여드름, 습진, 두드러기, 발진, 심지어 천식이나 부비동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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