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비루증후군 치료, 원인 및 증상 좋은 음식

후비루는 코 뒤쪽과 목구멍에 점액이 축적되어 코 뒤쪽에서 아래로 점액이 떨어지는 느낌을 주거나 유발해 불편한 증상과 기침을 유발하게 됩니다. 코와 목 부비동은 지속해서 세균과 이물질을 걸러내고 비강 막을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 점액을 생성하지만, 점액을 과도하게 생성하거나 걸쭉해지면서 배출되지 못하고 목 뒤로 넘어가는 것을 후비루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후비루 증상

코와 목, 부비동은 점액을 생성해 해당 부위를 촉촉하고 깨끗하게 유지하고 감염을 방지하며 흡입하는 이물질과 세균 등이 폐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대부분이 점액은 아무 생각 없이 삼키게 됩니다. 그러나 때로는 코 뒤쪽과 목구멍에 점액이 축적되어 코 뒤쪽에서 아래로 점액이 떨어지는 느낌을 주거나 유발해 불편한 증상과 기침을 유발하는 것을 후비루라고 합니다.

 

후비루 증후군
후비루 증후군 증상

 

후비루 증후군 원인 및 증상

후비루는 일반적으로 코 점막의 점액 생성 증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점액 생성은 자율 신경계에 의해 활성화되고 비강을 윤활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과도한 점액은 상부 및 하부 기도로 후방으로 배출될 수 있으며, 물리적, 화학적 자극제와 함께 기도의 수용체를 활성화할 수 있어 보호적인 생리적 작용으로 기침이 발생하게 됩니다.

후비루 증후군 원인

호흡기에서 생성되는 점액은 일반적으로 침을 삼키기 훨씬 전에 희석돼 삼켜지기 때문에 대개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점액과 타액의 균형은 다양한 요인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알레르겐이나 세균, 급격한 날씨 변화와 같은 외부 요인은 점액 생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것을 씻어내기 위해 더 많은 점액을 생성하고 후비루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후비루 증후군 요인

후비루는 주로 과도한 점액 생성으로 발생하게 되며, 대부분 감기나 독감, 알레르기성 비염, 부비동염, 비중격 만곡과 같은 다른 비강 질환으로 인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기상 조건이 바뀌거나 매운 음식과 같은 음식을 먹을 때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기 중의 자극물도 과도한 점액 생성을 촉발하고 후비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후비루 증후군 치료
젊은 여성 후비루 증후군

 

후비루 증후군 증상

후비루는 코 뒤쪽이나 목구멍에 너무 많은 점액이 모일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불편함은 보통 기침이나 목을 가다듬고 싶은 지속적인 욕구로 이어져 헛기침하게 됩니다. 대부분은 점액은 무의식적으로 삼켜집니다. 목 뒤에 점액이 고이거나 뚝뚝 떨어지는 느낌이 들면 후비루라고 하며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되면 후비루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후비루 증후군의 주요 증상은 목이 아프고 따끔거리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후비루를 수반하는 감염은 없지만, 인후 조직이 부을 수 있습니다. 또한, 후비루 증후군은 만성 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목 뒤쪽의 점액 느낌 외에도 목 간지럼, 기침과 쌕쌕거림, 목 뒤쪽의 작열감, 피로,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밤에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후비루 치료

후비루의 원인이 확인되면 다양한 방법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할 방법은 물을 자주 마셔 분비물을 묽게 만들고 식염수를 사용해 코에서 과도한 점액을 씻어내는 것입니다. 후비루가 알레르기나 부비동 염증으로 인한 경우 비강 스테로이드 스프레이와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할 수 있으며, 비중격 만곡증, 비갑개 비대 등의 경우 원인부터 치료해야 합니다.

 

코 세척기
후비루 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코 세척

 

후비루에 좋은 음식과 주의점

후비루증후군이 있으면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물을 자주 마셔야 하며 먼지가 많고 공기가 탁한 곳은 피해야 합니다. 후비루에 좋은 음식은 배와 도라지, 생강, 대추, 오미자, 마늘, 인삼, 박하, 신선한 채소와 과일 등의 호흡기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좋고, 밀가루 음식과 카페인, 알코올, 담배는 후비루를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