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크라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오크라는 아욱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열매는 과일에 속하지만, 흔히 채소로 사용됩니다. 오크라에는 다양한 영양소와 활성 성분이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오크라에 풍부한 뮤신과 섬유질은,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향상,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크라 효능 및 영양성분

오크라는 베타카로틴과 카테킨 등의 폴리페놀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풋고추와 유사하게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펙틴과 칼륨, 섬유질 등 등이 풍부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B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크라 효능
오크라 장아찌

 

오크라 영양성분

오크라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 등의 필수 영양소와 카테킨, 베타카로틴, 크산틴, 루테인 제아잔틴, 리놀레산, 뮤신 등의 다양한 활성물질과 비타민 A, C, E, K를 포함한 다양한 비타민 B와 아미노산, 섬유질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크라에는 칼슘, 칼륨, 철분, 인, 구리, 망간, 마그네슘, 셀레늄, 아연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크라 효능

오크라에는 베타카로틴과 펙틴, 뮤신,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크라에 풍부한 점액질은 혈류를 개선하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며, 담즙 생성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오크라는 소화를 촉진하고 장 건강에 좋은 채소로, 섬유질과 점액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크라의 점액은 헬리코박터균이 위벽에 달라붙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뮤신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위벽에 염증과 궤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크라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고 배변 활동과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에 좋은 오크라
혈당 체크하는 환자

 

당뇨병 관리

오크라의 껍질과 씨는 알파-글루코시다아제 효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분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며 혈당 스피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오크라의 씨앗과 껍질에 항당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포도당 흡수를 감소시키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부 건강

오크라에는 비타민 A, B, C 등의 비타민과 항산화제가 풍부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철분과 마그네슘 아연 등의 미네랄도 풍부해 피부로의 혈류를 개선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피부 탄력을 높이고 잔주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활성산소와 염증을 조절해, 상처 치료, 흉터 억제, 피부 미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크라 먹는 법과 주의점

오크라는 다양한 방식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샐러드로 먹거나 음식의 재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삶거나 볶아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오크라를 요리에 활용할 때는, 베이컨과 함께 볶아서 먹거나 소박이로 담그기도 하며, 조림이나 튀김, 카레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풋고추처럼 사용해도 좋습니다.

 

오크라 요리
오크라 먹는 법과 주의점

 

오크라 주의점

오크라는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를 유발하거나 전립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옥살산염이 많아서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크라는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메트포르민과 같은 약물 효과를 방해할 수 있으며, 탄수화물의 일종인 프룩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질에 따라서는 가스나 경련,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