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베 시럽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과 주의점

아가베 시럽은 멕시코 원산지의 선인장인 아가베(용설란)에서 추출해 만든 감미료로 당도가 높고 부드러운 맛과 뒤끝이 깨끗한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가베 시럽은 다른 대체 감미료보다 혈당 지수가 낮고 적은 양으로도 당도를 높일 수 있으며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지 않아 당뇨 관리에 좋다고 선전되기도 하지만 반론을 제기하는 전문가도 많습니다.

 

아가베

아가베는 미국 남서부와 멕시코 등의 건조한 지역에서 자라며, 뿌리는 시럽과 같은 감미료뿐만 알코올음료를 만들고 잎 섬유를 생산해 온 오랜 역사가 있으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이 테킬라입니다. 또한, 고대 멕시코 민간요법에서는 아가베 식물의 다양한 부분을 변비, 황달, 치통 및 피부 감염을 치료하는 약용으로도 사용해 왔습니다.

 

아가베 시럽 효능
아가베 시럽 팬케이크

 

아가베 시럽 효능 및 부작용

아가베는 예로부터 미국알로에로 부르며 항염증제로 사용하기도 했지만, 잎에는 독성이 있어 함부로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아가베 시럽은, 아가베 수액에 열을 가해 가공하므로 대부분의 영양소가 파괴돼, 가공전에 풍부한 영양소는 미량만 남아 있어, 특별한 효능이 없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과당은 인슐린 감수성을 낮추고 간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가베 시럽 효능

혈당 지수가 17로 낮은 아가베 시럽은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조절하면서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 감미료 중 하나로 알려졌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가베 시럽을 먹은 쥐는 일반 설탕을 먹인 쥐에 비해 체중이 증가할 가능성이 적고 인슐린과 혈당 수치가 감소했습니다.

 

혈당 관리에 좋다는 아가베 시럽
당뇨병 여성

 

설탕 대체재

아가베 시럽이 설탕 대체재로 주목받고 있는 것은 단맛을 내는 성분 때문으로 설탕은 포도당과 과당이 결합한 이당류인 자당이지만, 아가베 시럽은 대부분이 단당류인 과당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설탕의 혈당 지수는 68이지만, 과당의 혈당 지수는 19로, 아가베 시럽이 혈당 지수에 미치는 영향은 설탕의 약 1/3로 설탕보다 덜 해롭다고 합니다.

 

아가베 시럽 장점

아가베 시럽의 장점 중 하나는 강한 단맛과 중성적인 맛입니다. 아가베 시럽은 다른 감미료와 달리 뒷맛이 쓰거나 음식의 풍미를 바꾸지 않고 중립적인 맛을 가지고 있어 달콤하거나 짭짤한 요리에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루텐이 없는 식물성 감미료입니다.

 

비만 남성
복부 비만 남성

 

아가베 시럽은 식물성 감미료로 글루텐프리이기 때문에 글루텐 민감성이나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럭토올리고당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탕보다 과당 함량이 높아서 뱃살과 지방간 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적당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아가베 시럽 먹는 법

아가베 시럽은 다양한 요리와 음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커피나 차, 주스, 요구르트, 제빵 등 다양한 요리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으로 음식 고유의 맛을 죽이지 않습니다. 또한, 아가베 시럽은 스무디나 오트밀, 팬케이크, 쿠키, 시리얼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음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가베 시럽 부작용

아가베 시럽은 다른 감미료에 비해 덜 해롭고 자연적이라고도 하지만 혈당을 관리하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아가베 시럽의 높은 과당 함량은 인슐린 감수성을 감소시키고 구강 건강을 해칠 수 있으며, 과도한 과당은 치아 손상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가베 시럽 부작용
팬케이크

 

아가베 시럽 주의점

아가베 시럽은 사실 고과당 콘 시럽보다도 더 많은 과당을 함유하고 있어 살이 찔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유산을 유발할 수 있어 임산부는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인슐린 저항을 낮추고 고혈압과 당뇨병, 심장병, 간염 등을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설탕에 비해서도 해롭다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