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조절장애 원인과 증상 치료

분노조절장애를 겪고있는 사람은, 넓은 의미의 분노로는 충동적인 분노 폭발형과 습관적 분노 폭발형으로 나누어 나타나는것으 볼 수 있습니다. 충동형 분노조절장애는 도저히 화를 참기 어려워 분노가 폭발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다혈질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러나 습관적 분노조절장애는,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자신의 분노를 표현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학습한 사람들 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속된말로, ‘목소리가 크면 이긴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서 학습 했으며 시간이 지날 수록 목적 달성을 위해서 자주 분노를 나타내곤 합니다. 과거에는 지나칠 정도로 분노를 참아서 울화병이 생기는 환자들이 많이 생겼지만 현재는 분노를 나타내는 방식이 폭발적으로 나타나는 분노조절장애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분노조절장애,분노조절장애 원인, 분노조절장애증상, 분노조절장애 치료


분노조절장애는, 말과 행동이 돌발적, 본능적으로 격렬하게 표현되는 감정을 말하고 있습니다. 분노는 과도한 스트레스에 장기간 노출됐거나 가슴속에 화가 과도하게 쌓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감정을 자극하는 일이 벌어지면 순간적으로 화가 폭발하게 됩니다.분노조절장애는, 성장과정에서 성격에 문제가 생겼다면 더 쉽게 노출되고 있으며, 어린 시절에 정신적 외상을 겪은 경험이 있다면 분노 조절이 쉽지 않아 분노조절장애에 걸리기 쉽습니다.

 


일반적인 분노는,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드러내거나, 품는 방식을 사용 한다고하며, 이런 두 가지 감정 표현 방식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분노를 풀어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런 방법으로 조절을 못하면, 병적으로 분노가 표출되는 분노조절장애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학업과 직장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스트레스가 계속 누적되면 분노를 비롯한 감정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알코올 중독이나 전두엽 치매, 뇌혈관질환, 성격장애 증상까지 동반하게 됩니다.

 

분노조절장애,분노조절장애 원인, 분노조절장애증상, 분노조절장애 치료


분노조절장애는 증상이 생기면 엉뚱한 곳으로 화가 표출되는 경우가 생겨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칫 자신을 더 학대하고 결국엔 자해나 자살로 이어지는 경우가 생겨 단순한 감정 문제로 보지 말고 전문의에게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분노조절장애가 있다면 어떤 원인으로 생겼을지 잘 살펴 봐야하며, 전두엽 치매나 뇌혈관 질환 같은 뇌에 이상이 없는지를 영상 진단을 통해서 알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때 뉴스만 보더라도 분노가 치밀어, 분노조절장애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