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물집 원인, 1형헤르페스 입술포진

입술물집 원인, 1형헤르페스 입술포진

피곤하거나 환절기에 자주 나타나는 입술물집이나 입술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증상으로 대부분 잠복감염에 의해 체내에 있던 바이러스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면역력이 저하될 때 입 주변이나 입술물집이 나타나게 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나타나게 되는 단순포진은 입 주변에 나타나는 1형외에도 성기 주변에 나타나는 2형이 있는데, 한번 감염되어 나타나게 되면 재발을 잘 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입술물집원인, 1형헤르페스, 입술물집, 입술포진, 입술헤르페스



HSV-1으로 알려진 헤르페스 바이러스

입술물집이 잡히는 입술포진은 HSV-1으로 알려진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HSV-2로 알려진 생식기 헤르페스 바이러스와 같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연관성은 있으며, 처음 증상이 나타날 때는 보통 임파선이 부어서 열을 동반하게 되며 몸이 아픈 느낌이 들게 되고, 한번 발생한 이후에는 극심한 스트레스나, 온도 변화, 햇빛 혹은 월경, 과음이나 임신 그리고 천식과 같은 질병 때문에 생기기도하며, 갱년기 호르몬 변화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입술주위에 물집이 자주 발생하는 1형헤르페스

입술주위에 물집이 자주 발생하는 1형헤르페스는, 면역력 저하에 취약해 지기 쉬운 중장년층이나 10세 이하의 어린이에서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입술물집이 잡히는 헤르페스는, 연령별 진료인원 점유율은 중장년층이 31.6%, 청년층이 24%, 유아가 22.7%, 노년층이 15.4%, 10대 청소년이 6.2% 순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10세 이하 환자의 발병률이 높으며,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되고 늘 피곤한 중장년층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입술물집원인, 1형헤르페스, 입술물집, 입술포진, 입술헤르페스


입술물집 원인

우리나라 성인의 80%는 입술 포진을 유발하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감염된 사람들 중에서도 30%의 사람들만이 입술물집이 잡히는 입술 포진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입술 포진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완전히 치료할 수도 없으며 입술 물집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바이러스는 피부의 신경 끝에 숨어 있으며 다른 부위로는 이동하거나 전염되지 않아서 입술물집은 매번 같은 부위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입술포진 및 입술물집 증상

입술 포진은 치료하지 않더라도 대부분 3주 정도 지속된 후 사라지고 대부분 입술이나 입가에 발생하고 있지만, 때로는 볼이나 턱, 코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드물기는 하지만, 신체의 다른 부위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헤르페스는 신체 어는 부위에 나타나는 포진이라도 대부분 투명한 액체로 가득 차있으며, 물집이 터지고 마르면서 딱지가 앉으며 사라지게 됩니다. 대부분 입술 포진이 생기기 전에 나타나는 증상은, 가렵고 화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술물집원인, 1형헤르페스, 입술물집, 입술포진, 입술헤르페스



1형헤르페스 입술포진 치료

단순포진 증상을 초기에 치료하는 방법은, 입술 포진이 생기기 전 입술이 가렵거나 따가운 증상 등이 나타나거나 물집이 생긴 초기에 항바이러스 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 방문이 어렵다면, 약국에서 항바이러스 연고를 사서 자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포진에 감염되었을 때는 포진 부위에 손을 대지 말고, 손을 자주 씻어야 하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면서 야채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