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깨의 효능 및 성분, 참기름 보관 법

참깨의 효능 및 성분, 참기름 보관 법

참깨는 고소한 맛과 좋은 향을 가지고 있어, 예로부터 우리나라 음식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깨는 맛과 향이 풍부하면서도 영양이 풍부한 식품으로, 지방함량이 50에 이를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30%)과 탄수화물, 식이섬유,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참깨에 풍부한 지방성분은 대부분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건강에 이로운 성분일 뿐만 아니라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노화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셀레늄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리놀렌산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참깨의 효능 및 성분, 참기름 보관 법


참깨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깨는 지방질이 풍부하면서도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우리 몸의 혈관 벽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참깨는 칼슘이 풍부하여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미국의 FDA에 따르면 칼슘을 많이 섭취하면 직장암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형성하고 신경과 근육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도록 하며, 혈액응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깨효능,참기름효능,참기름


참깨는 뇌와 심장, 간장을 구성하는 물질인 레시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뇌 활동을 활성화시키고, 뼈 발육과 갑상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민간요법에서도 참깨는, 기침과 눈병, 화상, 변비, 풍치, 폐결핵, 치통, 강장제, 건위, 가슴앓이, 종기, 대하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전해오고 있습니다. 참깨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항산화 효능이 있는 비타민 E, 지방산의 산패를 막아주어 참깨나 참기름을 오래 보관 할 수 있게 합니다.

 

참깨효능,참기름효능,참기름,참깨


미국 고혈압학회에 따르면 평균 연령이 58세인 고혈압 환자들에게 식용유를 참기름으로 바꿔 매일 약 35g60일 동안 섭취하게 한 후 혈압을 측정한 결과 최고혈압은 166에서 134, 최저혈압은 101에서 84.6으로 떨어졌다고 한다. 참기름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리그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리그난 성분 중에서도 세사민 성분이 가장 많은 함량을 차지하고 있는데, 세사민은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산화질소 생성을 촉진하여, 고혈압 동맹경화를 예방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깨는 고소한 맛과 향을 가진 천연철분제로 불리고 있습니다. 참깨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깨소금이나 참기름을 사용해 다양한 요리에 첨가해서 먹으면 철분부족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참깨에 풍부한 레시틴 성분은, 뇌와 심장, 간장을 구성하는 중요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뇌 활동을 활성화시키고, 동맥경화, 고혈압에 효능이 있어, 철분부족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질환을 예방하는 외에도 성인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참깨효능,참기름효능,참기름,참깨,검은깨


참깨에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참깨의 단백질에는 메티오닌 등의 필수아미노산 등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참깨를 적당히 섭취하게 되면, 동맥경화를 예방 할 수 있으며 간 기능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귀와 눈을 밝게 하며, 간장과 신장기능을 건강하게 하는데 좋습니다. 특히 검은깨는 기름기가 많고 정혈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어, 혈액이 부족하거나 진액이 부족해 발생하는 변비를 낫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참깨효능,참기름효능,참기름,참깨,검은깨,국산참깨,검은참깨


참깨를 이용한 민간요법으로, 참기름을 매일 현미 잡곡밥에 뿌려주어 먹거나 깨소금을 뿌려 먹으면 변비에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참깨로 짠 참기름은 해독작용이 있어 화상이나 부종 시 해당 피부에 바르면 효능이 있고, 약간의 소금과 함께 머리에 발라주면 탈모와 백발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참기름은 다른 식용유에 비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참깨효능,참기름효능,참기름,참깨,검은깨,국산참깨


참기름은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리그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참기름의 산패를 막아주기 때문에 쉽게 상하지 않아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참기름은 저온에 보관하면 응고되기 때문에 맛과 향이 떨어질 수 있으며, 빛과 열에는 약하기 때문에 색깔이 짙은 병에 넣은 뒤 온도 변화가 심하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기름과 함께 많이 사용하는 들기름은,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참기름을 20% 정도 섞어서 사용하면 좀 더 오래 보관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