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주나물 효능 및 먹는 법, 차돌박이숙주나물 요리

숙주나물 효능 및 먹는 법, 차돌박이숙주나물 요리

숙주나물은 콩나물과 마찬가지로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숙취 해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비텍신 등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노화를 억제하여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혈작용을 도와주어 빈혈을 예방하고, 성장 발육을 촉진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카로틴이 풍부한 숙주는, 공해나 미세먼지 등으로 축척된, 카드뮴과 같은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는 대표적인 해독 식품으로, 신장기능을 높여주고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소변이 잘 나오도록 하며, 붓기를 빼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숙주나물 효능 및 먹는 법, 차돌박이숙주나물 요리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숙주는 100g 11kcal로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적은 섭취에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며,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시켜 주어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며, 숙변해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지방대사에 관여하여 체지방을 연소시켜 주고, 체지방의 축적을 막아 주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숙주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비텍신이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을 예방하며 노화를 방지하여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숙주나물효능,차돌박이숙주나물,숙주요리,숙주효능


숙주나물은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비타민 B6은 술독을 풀어주고 체내에 축척된 중금속과 같은 인체에 해로운 독소를 해독시키고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B6는 혈액 속 독성물질인 호모시스테인의 수치를 낮춰주어, 알츠하이머와 같은 뇌질환과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숙주에 풍부한 카로틴과 철분은 조혈작용을 도와주어 빈혈을 예방하고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숙주나물은 숙취해소에도 좋아 술 마신 다음날 먹는 콩나물국 대신 숙주나물을 사용해국이나 찌개 등으로 조리해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녹두를 발아시켜 숙주나물로 기르게 되면, 녹두에 비해 비타민C의 함량이 폭발적으로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숙주나물은 100g10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으며, 해독작용이 뛰어난 비타민B6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외부로부터의 유입되는 오염물질과 감염을 차단하는 효능이 있으며, 외부물질을 해독하고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비타민B6 함유량이 높은 식품 일수록 독소배출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숙주나물을 처음 먹기 시작한 것은 인도로 추정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인도와 중국, 등의 아시아 지역에서, 나물이나 요리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숙주나물은 콩나물처럼, 머리와 꼬리를 다듬은 후, 끓는 물에 데쳐 무쳐 식초로 양념을 하거나 고기와 함께 조리해 먹고 있습니다. 숙주는 우리나라 보다는, 중국이나 동남아 등에서 더 즐겨먹고 있으며, 우는 완전히 익혀 먹지만 다른 국가들은 살짝 익혀 먹거나 생식으로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특히 해독 효과가 뛰어난 숙주는, 한약을 복용하는 중에는 한약의 좋은 작용조차도 중화시키기 때문에 금하기도 합니다.


숙주나물효능,차돌박이숙주나물,숙주요리,숙주효능,숙주나물요리,숙주볶음


숙주는 콩나물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콩나물에 비해 눈에 좋은 비타민A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 눈을 튼튼하게 하며,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력 보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숙주를 꾸준히 섭취하면 안구건조증과 황반변성, 백내장 등과 같은 각종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숙주나물은, 찬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 등 위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주나물효능,차돌박이숙주나물,숙주요리,숙주효능,숙주나물요리,숙주볶음,숙주데치기


숙주는 아삭한 식감과 특유의 향으로 어떤 음식에 들어가도 잘 어울리는 식품으로 샤브샤브나 쌀국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숙주는 소고기와 잘 어울려, 소고기와 함께 볶아 먹으면, 소고기에 풍부한 단백질과 숙주에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조혈작용에 도움을 주어,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생리와 출산으로 인해 어지럼증, 두통, 무기력을 느끼는 여성들의 빈혈 증상에 좋습니다. 또한 숙주나물에 풍부한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성분은 세포 노화 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숙주나물효능,차돌박이숙주나물,숙주요리,숙주효능,숙주나물요리,숙주볶음,숙주데치기,숙주먹는법


숙주나물 요리는 방송을 통해서, 차돌박이와 숙주나물 볶음 만드는 방법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방송을 통해 백종원 요리 가는, 차돌박이 찜에 숙주나물을 함께 버무려 차돌박이숙주볶음을 만들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돌박이 보다는, 조리가 쉬운 불고기숙주볶음을 만들기도 하지만, 차돌박이를 사용한, 차돌박이 된장찌개, 차돌박이볶음밥, 양배추볶음을 넣은 차돌박이 야채 말이 등의 차돌박이를 사용한 숙주 요리도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차돌박이를 사용한 요리는, 데치는 정도로만 익혀야 쫄깃하고 부드러운 육질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