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효능 및 종류, 초당옥수수 씨눈

옥수수 효능 및 종류, 초당옥수수 씨눈

옥수수는 특유의 식감과 낮은 칼로리로 적당하게 섭취하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옥수수의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탄수화물이 많기는 하지만 지방 함량이 적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옥수수수염은 이노시톨과 스티그마스테롤, 말릭산, 타르타릭산, 글루코오스, 자일란, 카테콜 등이 함유되어 있어, 한방에서도, 토혈과 지혈, 이담작용, 요도결석, 신장염 등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구운 옥수수


옥수수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건강에 효능이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한 옥수수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축척된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옥수수에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입안의 세균을 억제하며, 충치를 예방하고 치통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잇몸의 출혈을 막아주고, 구내염과 수족구병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양한 옥수수 종류


옥수수 중에서도 초당옥수수는 사과나 멜론보다 당도가 높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이 높고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담즙산 분비를 촉진하여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옥수수 씨눈에는 비타민E와 레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기미나 주근깨 등, 피부의 잡티 등을 없애 주는 미백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 혈압을 낮춰주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옥수수효능,초당옥수수,옥수수종류,옥수수대,옥수수씨눈,옥수수수염


옥수수 씨눈에는 불포화 지방산을 비롯한 많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의 씨눈에는, 비타민E와 프로게스테론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고 노화 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옥수수는, 비타민과 무기질, 필수 아미노산은 부족하기 때문에, 치즈나 달걀, 우유 등과 같은 단백질이 많은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옥수수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구강건강에 좋습니다. 옥수수는 잇몸을 튼튼하게 하고 충치를 예방하며 구강암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이나 옥수수 뿌리, 옥수숫대를 달이거나 끓여 옥수수수염차를 만들면 입안 염증을 다스리고 구취와 입 냄새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수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고 붓기를 빼주는 효능이 있어 출산 후 붓기가 잘 빠지지 않을 때 꾸준히 섭취하면 붓기 제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신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옥수수 수염차


옥수수는 7월말에서 8월초까지 수확하는 여름이 제철인 식품으로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찰옥수수, 단옥수수. 초당옥수수, 알맹이가 하얀 일미찰옥수수, 흑미처럼 검은 빛을 띠는 흑찰옥수수 등이 있습니다. 특히 흑찰옥수수는 찰기가 가장 뛰어나지만 식으면, 당분이 전분으로 변하기 때문에 금세 굳어져 딱딱해지기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단맛이 강한 노란옥수수는, 찰옥수수보다 단맛이 강해 조리용과 통조림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옥수수는 100g 110kcal로 열량이 다소 높기는 하지만, 초당옥수수는 일반 옥수수에 비해 칼로리는 낮고 당도가 높아 다이어트에 더 좋습니다.

 

옥수수 삶기


옥수수는 삶는 방법에 따라 맛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옥수수를 삶을 때는, 껍질을 보두 제거하지 않고, 속껍질을 두 세장 정도 남기고 삶게 되면 수분 증발을 막아 주기 때문에, 보다 옥수수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는 찜통에 물을 넣고 뚜껑을 닫은 뒤 센 불에 20~30분 정도 삶는데, 삶는 물에 소금을 적당히 넣고 삶으면 옥수수의 단 맛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삶은 옥수수를 보관 할 때는, 한 김 식힌 옥수수를 껍질이 붙은 상태에서 밀봉하며, 지퍼 백에 넣어 공기를 차단하여 냉동 보관하면 오랫동안 보관 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 팝콘


옥수수는 다이어트식품으로 좋기는 하지만, 나이아신과 비타민 B군 등이 부족하기 때문에 원푸드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며, 옥수수만 주식으로 사용할 경우에도, 피부염이나 설사, 복통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인, 고기와 두부, 생선, 계란 등과 함께 섭취하면 단백질을 보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개선에 효과적인 옥수수는 혈당지수가 높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인 경우에도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