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마린드 건강 효능 및 성분과 먹는 법

타마린드 건강 효능 및 성분과 먹는 법

타마린드는 장미목 콩과의 상록교목으로 북아프리카와 아시아 열대지방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전 세계 열대지방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타마린드 열매는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날로 먹거나 조미료와 약재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성숙한 열매는 당분이 풍부하면서도 비타민과 무기질, 펙틴, 유기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완화제, 괴혈병 치료, 조미료, 청량음료 등을 만드는 주요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타마린드 건강 효능 및 성분과 먹는 법타마린드 건강 효능 및 성분과 먹는 법


타마린드는 꼬투리가 성숙함에 따라 펄프는 끈적끈적한 질감의 페이스트로 변형되며 인도 남부 요리의 필수적인 식품으로, 달콤하고 톡 쏘는 맛을 냅니다. 특히 타마린드는, 처트니, 카레, 소스, 수프뿐만 아니라 사탕이나 음료수를 만드는데 사용 하는 동남아시아 요리의 필수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타마린드는 다양한 인도 요리, 특히 처트니 형태의 향신료 사용되며 음료의 독특한 맛을 내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타마린드 건강 효능 및 성분 타마린드 건강 효능 및 성분


타마린드의 모든 부분은 영양가가 풍부하고 의학 분야에서 폭 넓은 사용 영역을 가질 뿐만 아니라 산업적, 경제적 중요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타마린드는 성장기에 따라서는 산성도가 높고 단 과일이 될 수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에 따르면 타마린드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트립토판을 제외한 모든 필수 아미노산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영양실조가 흔한 가난한 국가에서 쉽게 접근 가능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꼽고 있습니다.

 

타마린드  효능 및 부작용 타마린드 효능 및 부작용


타마린드는 세계 보건기구의 영양학적 분석에 따르면, 카테킨과 프로시아니딘 B2, 에피카테킨, 타르타르산, 점액질, 펙틴, 아라비노스, 자일로스, 갈락토오스, 포도당, 우론산, 트리테르펜과 같은 페놀 화합물을 풍부하게 함유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로부터 타마린드는 전통 의학에서, 상처 치유와 복통, 설사, 이질, ​​기생충 감염, 발열, 말라리아, 호흡기 치료에도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완화제와 최음제 등으로도 사용해 왔습니다.


타마린드는 모든 요리에 영양을 더하고 독특한 맛을 내는데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도남부 요리의 필수적인 양념으로 사용되는 타마린드는, 처트니와 큐리, 음료 등에 사용해 달콤하고 톡 쏘는 맛을 냅니다. 또한 타마린드는 항산화 성분과 식이 섬유, 휘발성 화합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타마린드는, 인후염과 일사병, 기침을 완화하고 열을 내리는 자연 요법에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타마린드  효능 및 부작용 1


타마린드는 비타민 AC, 칼슘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과 섬유질 및 건강한 당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로회복과 강장효과, 완화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타마린드는 항염 작용과 항균 작용이 있어, 배탈과 설사를 완화하고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타마린드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타마린드효능,타마린드열매,


타마린드는 피부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신체의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타마린드 씨에는 히알루론산이 함유돼 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에 생동감을 주고 촉촉하게 유지하여 잔주름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타마린드 추출물을 주름을 해소하고 피부를 매끄럽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타마린드효능,타마린드열매,타마린드,마캄


타마린드에는 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염증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칼륨도 풍부하여 혈압을 낮추고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면역 자극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타마린드는 세포의 손상이나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것을 억제하여 만성 질환의 위험을 막아주고 항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타마린드는 예로부터 어린이의 장내 벌레 치료에 사용하고 완화제로도 사용돼 왔습니다. 또한 타마린드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위산의 역류 질환 및 담즙 장애와 같은 소화 장애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씨앗의 바깥 쪽 붉은 덮개는, 이질과 설사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끈적끈적한 펄프는 소화 과정을 돕는, 다당류와 헤엄셀룰로오스, 펙틴, 타닌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Tamarindus,타마린드먹는법


타마린드는 다양한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노화와 많은 질병의 원인 이 되기도 하는 활성산소를 중화하고 배출시켜 주며,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어 피부 손상을 방지하고 피부의 주름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타마린드는 경미한 화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돼 왔으며 피부 관련 감염으로부터 피부가 빠르게 회복되도록 돕고, 피부의 수분과 윤기를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건조한 피부, 비듬 및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타마린드효능,타마린드열매,타마린드,마캄,타마린드성분,마캄효능


타마린드 먹는 법

타마린드는 약용과 식용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타마린드는 생과일을 말리고 갈아서 다양한 음식에 양념으로 사용 할 수 있으며, 잼과 소스로도 만들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마린드를 가공 건조시켜 차나 사탕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특히 인도와 아시아 요리에 자주 사용돼 음식의 풍미를 더하고, 인도의 많은 길거리 음식은 타마린드 소스나 처트니로 맛을 내고 있으며, 에센셜 오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마린드효능,타마린드열매,타마린드,마캄,타마린드성분,마캄효능,Tamarindus


타마린드 부작용

타마린드는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청 포도당 수치가 크게 낮아져 저혈당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마린드는 혈액의 응고를 방해하여 출혈의 위험을 높이고 특정 약물과 함께 복용하면 상호 작용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많은 양의 타마린드를 섭취하면 담낭에 결석이 형성 될 수 있으며 치아의 법랑 질이 부식되거나, 황달, 복부 경련, 메스꺼움, 구토, 소화기와 간 문제 등의 다양한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