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쌀 효능 및 부작용, 수수 차 먹는 법

수수쌀 효능 및 부작용, 수수 차 먹는 법 

수수는 볏목과에 속하는 작물로, 조와 기장 등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잡곡류중 하나로 전 세계 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수수쌀에는 폴리페놀과 타닌,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다른 곡물에 비해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글루텐이 들어 있지 않아 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도 편안하게 먹을 수 있는 곡물이기도 합니다.

 

수수쌀 효능 및 부작용, 수수 차 먹는 법 수수쌀 효능 및 부작용, 수수 차 먹는 법


수수쌀에는 다른 곡물에 비해 타닌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수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프로안토시아니딘이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염증을 삭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수수쌀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혈당관리에도 좋아서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수수쌀 효능 및 부작용수수쌀 효능 및 부작용


수수쌀은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곡물로 특히 지용성 B 복합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수수쌀에는 비타민 B 군중에서도  티아민과 리보플래빈, 니아신 등이 풍부하고게 함유돼 있으며,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 E, K 등이 풍부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니다. 또한 수수쌀에는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한 곡물로 특히 인 성분이 풍부 할 뿐만 아니라 철분과 마그네슘등이 풍부해 인체의 대사작용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수수쌀 효능 및 수수 차 먹는 법 수수쌀 효능 및 수수 차 먹는 법


수수쌀은 예로부터 장기를 따뜻하게 하고 소화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위와 비장의 기능을 높여 주어 설사를 멈추게 하며 다양한 소화기 질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수수쌀은 쌀과 비교해도, 칼로리는 거의 같지만 식이 섬유 량이 4배 정도 많아서 쉽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수수에는 칼륨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인체에 쌓이 독성물질과 노폐물 배출에도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수쌀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곡물중 하나로 특히 과피에는 폴리페놀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른 통 곡물에 비해서 항산화 활성 3~4배나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수수 중에서도 검은 수수는 안토시아닌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 항염증, 항암, 항당뇨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도, 수수는 항암, 특히 식도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수수쌀 효능 및 부작용 1


수수쌀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피부와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수에는 히스티딘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뇌 발달과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수는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뇌 발달과 건강에 도움을 주고 노인들의 치매 예방과 기억력 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스트레스해소에 도움을 주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수수쌀 효능 및 부작용 2


수수쌀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체지방 수치를 낮춰 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또한 수수의 전분은 다른 곡물에 비해 느리게 소화되면서도 혈당 흡수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수수에 풍부한 타닌은 아밀라아제를 억제하여 전분의 가수 분해와 포도당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수수쌀 효능 및 부작용 3


수수쌀은 다양한 무기질이 풍부하면서도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 비타민 K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수수쌀에 풍부한 마그네슘은 신체의 칼슘 흡수를 자극하여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 주기도 합니다. 수수쌀은 100g당 칼슘 26mg과 마그네슘 165mg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하루 권장섭취량의 칼슘 5%와 마그네슘 하루 권장 섭취량의 40%에 해당하는 양으로, 호르몬 생성 및 심혈관 건강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수수에 풍부한 비타민 B6, 신경 전달 물질인 가바의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GABA는 인체의 신경 자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물질로, GABA이 증가하면, 기분을 좋게 하고 집중력을 높이고 이완작용을 촉진하여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수는 혈액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리와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적혈생성에 도움을 주며, 구리는 철분 흡수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혈액 순환과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수수쌀 효능 및 부작용 4


수수쌀 먹는 법

수수의 색깔은 흰색, 노란색, 갈색, 붉은 갈색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배젓의 녹말 성질의 차이에 따라 메수수와 찰수수로 나누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수는 주식으로 사용되기 보다는 잡곡으로 쓰이고 있으며, 엿이나 과자, , 술 등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잎과 줄기는 사료로 사용되기도 또한 수수는 갈아서 밀가루 형태로 만들어, 죽이나 빵, 쿠키, 또띠아, 케이크, 쿠스쿠스, 국수 및 음료와 같은 다양한 식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수쌀 효능 및 부작용 5


수수쌀은 그래놀라에 섞어서 섭취하거나 가루를 내어 떡이나 빵, 쿠키 등을 만드는데 사용하기도 하지만 볶아서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수수차를 끓일 때는, 먼저 수수를 프라이팬에 볶은 다음 보리차 정도를 물에 넣고 10~20분 정도 끓여 주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수수쌀 비율을 가감해 마셔도 좋지만 수수차는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래 두고 마시기보다는 마실 때마다 끓여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수쌀 효능 및 부작용 6


수수쌀 부작용

수수쌀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과다하게 섭취하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식으로 사용하는 것 보다는 잡곡으로 사용해 밥을 지을 때 섞어 먹거나 볶아서 차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미성숙 수수에는 독성을 보이는 시안화수소 성분이 들어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소량의 시안화수소는 호흡을 자극하고 소화를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호흡 부전을 일으키고 심하면 사망 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