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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효능, 건강

물냉이 효능 및 부작용 물냉이 먹는 법

quack 시토스 2020. 12. 22. 19:02

물냉이 효능 및 부작용 물냉이 먹는 법

물냉이는 다년생 수생 초본 식물로 생김새가 냉이 잎과 비슷한 외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물에서 자라기 때문에 물냉이라 부르고 있으며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향상과 항암에도 도움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물냉이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물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 하면서도, 칼로리와 지방, 탄수화물, 나트륨 함량이 적기 때문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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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냉이는 다양한 비타민과 카로티노이드, 루테인 등이 풍부해, 고혈압과 관상 동맥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물냉이의 다양한 화합물은 발암 물질을 억제하고 DNA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여, 간암, 폐암 및 유방암 등의 다양한 암을 예방하고 퇴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아 세포를 심장 근육 세포로 변형시켜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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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냉이에는 다양한 식물성 영양소, 비타민 및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지만 주로 알파리놀렌산 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 오메가 3 다중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물냉이에는, 베타카로틴과 제아잔틴, 루테인 등이 함유돼 있어 혈압을 안정시켜 주어, 심장병이나 고혈압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물냉이에는 50 가지 이상의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돼 있어 면역력향상과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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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냉이는 단백질과 칼슘, 철분, 비타민 A, B1, B2, C, E 등이 풍부한 영양가 가장 높은 채소중 하나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물냉이는 오렌지보다 비타민 C가 많고 칼슘은 우유 보다 많으며 철분은 시금치보다 많고, 엽산은 바나나보다 함량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때문에 물냉이를 자주 섭취하면, 항산화 항염, 해독, 해열, 이뇨, 소화 작용, 고혈압과 당뇨병, 신경통, 통풍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를 깨끗하게 하고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물냉이에 함유된 알파리포산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물냉이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물냉이는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되는, 저지방,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나트륨 함량이 적고 아미노산과 섬유질이 풍부해 혈액의 인슐린과 포도당 수준을 조절하여 당뇨관리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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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냉이는 면역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감기나 기침 등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되는 항바이러스 및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어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잎이 많은 채소는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물냉이에 풍부한 유황 배당체 덕분에, 기침과 기관지염 치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물냉이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면역력을 높여주어 호흡기 감염과 감기 예방에도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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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시력 향상

물냉이는 비타민 A 및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이 풍부 하게 함유돼 있어 망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비타민 C가 백내장 발병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밝혀져 있어 비타민 C가 풍부한 물냉이를 자주 섭취 하면 백내장이나 안구 건조 등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카로티노이드와 베타카로틴은, 눈의 망막 과 황반에 축적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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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냉이에는 갑상선 기능 향상과 갑상선 기능에 필수적인 미네랄중 하나인 요오드가 풍부해 갑상선 건강에도 좋습니다. 때문에 물냉이를 자주 먹으면 신체에 적절한 요오드를 공급할 수 있어 갑상선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냉이는 날로 먹어도 좋지만, 살짝 쪄서 먹어도 좋습니다. 물냉이는 갑상선 호르몬 생산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갑상선종과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냉이에 풍부한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중요한 작용을 하기도 하지만 뼈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서 비타민 K가 부족하게 되면 혈액 응고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골절이나 골다공증과 같은 뼈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물냉이는 칼슘과 비타민 K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 건강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조골 세포의 생성을 증가시켜 뼈를 빠르게 복구하는데 도움을 주고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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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냉이는 비타민 C를 비롯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뇌 기능을 개선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물냉이에 풍부한 기능성 물질은 뇌 조직을 복구하여 알츠하이머와 같은 노화와 관련된 인지와 기억력 등이 쇠퇴하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물냉이를 자주 섭취하면, 뇌 건강에 중요한 뉴런 생성 활동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물냉이에 풍부한 엽산은 노화로 인한 인지 기능 저하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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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냉이 먹는 법

물냉이는 특유의 톡 쏘는 맛이 입속을 개운하고 상쾌하게 하기 때문에 기름기가 많은 요리를 먹은 후에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물냉이는 혈액이 산성으로 바뀌는 것을 막아 주는 효과가 있어 육류요리를 먹은 후에 먹으면 체질개선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냉이는 생으로 활용해 샐러드로 먹기도 하지만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무쳐서 나물로 먹거나 구이, 튀김, 국 재료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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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냉이 부작용

물냉이는 지저분한 물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세척을 잘 해서 사용해야 하며, 장기간동안 다량섭취하게 되면, 위장이나 신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에 물냉이를 섭취하면 유산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물냉이는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사용하는 경우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며, 심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전문가와 상담 후에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물냉이는, 위장 궤양이 있거나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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