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각 효능 및 부작용, 팔각 활용 법

팔각 효능 및 부작용, 팔각 활용 법

팔각은 중국 남부와 베트남 등에 서식하는 감초 향이 나는 일리시움 베륨(Illicium Verum)의 열매로 아니스의 향과 팔각의 별 모양을 하고 있어(Star Anise)로 부르고 있습니다. 특히 팔각에는 인플루엔자 치료제인 타미플루 화합물인 시킴 산이 함유되어있어 감기나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항산화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염증을 억제하고 소화기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팔각 효능 및 부작용, 팔각 활용 법팔각 효능 및 부작용, 팔각 활용 법


팔각에는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는 아네톨, 케르세틴, 쿠마르산, 캠페롤과 같은 식물 화학 물질의보고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산화적 손상을 방지하고 염증을 억제하여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아네톨, 리날로올과 비타민 A, C와 같은 항산화 성분과 칼슘, 칼륨, 마그네슘, 인 등이 풍부하여, 고혈압과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고 소화를 개선하고 팽만감과 가스,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팔각 효능 및 부작용팔각 효능 및 부작용


향신료는 대부분 면역력을 높이고 감염이나 질병의 위험을 줄이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팔각은 시킴산과 같은 다양한 항염 항균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팔각에 들어 있는 시킴산은 독감 백신인 타미플루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중요한 전구체 성분으로, 자연에서 발견되는 시킴 산의 농도가 팔각에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팔각 효능 및 활용 법팔각 효능 및 활용 법


연구에 따르면 팔각에 함유돼 있는 아네톨 성분은 인체에는 해를 끼치지 않으면서도 살충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섭취 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아네톨 성분은 동물 실험을 통해서도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항암 작용을 비롯한, 당뇨병과 신경계 및 심혈관계 질환, 혈액 응고, 위장 질환, 기관지 질환, 통증 등 다양한 질환들에 대한 적용 가능성이 있는 지를 확인 하고 있습니다.


팔각은 모유 생성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수유부의 모유가 부족 할 때 팔각을 사용해 왔는데, 특히 제왕 절개를 통해 분만하거나 첫 아이인 경우에는 출산 후 모유 생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젖이 부족한 수유부가 팔각을 섭취하면 팔각에 함유돼 아네톨 성분이 프로락틴 방출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진 도파민과 구조적 유사성을 가지고 있어 도파민을 억제하고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팔각효능,팔각활용법,팔각차,스타아니스


중년여성은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 수치가 크게 떨어지게 되고 폐경기 증후군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일부 여성은 이 시기를 잘 넘기기도 하지만 에스트로겐 대체 요법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에스트로겐 특성을 가진 팔각과 같은 식품이 폐경기증상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팔각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 할 수 있어, 차나 음료에 첨가해도 좋고 뜨거운 물에 우려서 차로 마셔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팔각효능,팔각활용법,팔각차,스타아니스,팔각회향


팔각은 스트레스 해소와 신경 안정에 도움을 주어 불면증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은 여러 가지의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지만, 건강한 사람들은 주로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는 아드레날린 수치를 상승시켜 자극 효과를 일으키고 수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팔각은 이러한 신경 전달 물질과 호르몬의 수준을 조절하고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팔각효능,팔각활용법,팔각차,스타아니스,팔각회향,팔각가루


팔각에 함유돼 있는 아네톨 성분은 항진균 특성을 가지고 있어, 피부감염을 치료하고 칸디다 콜로니를 정상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일부 여성은 박테리아와 곰팡이 군집이 체내에서 균형을 잃으면서, 질 효모 감염이 흔 해져 불편함과 당혹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팔각은 곰팡이 유기체의 과도한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팔각은 철분과 칼슘, 마그네슘, 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빈혈 예방과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팔각은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팔각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특히 폐경 후 여성은 에스트로겐의 보호 효과를 잃기 때문에 낙상과 골절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팔각은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A,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조기 노화와 주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팔각에 함유돼 있는 비타민 A,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를 보호하고 과도한 노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부 손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A는 여드름이나 튼 살로 인한 흉터 제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팔각효능,팔각활용법,팔각차,스타아니스,팔각회향,팔각가루,팔각향신료,팔각향


팔각은 차나 요리에도 많이 사용하는데 강하고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어, 요리의 잡내를 없애주고 향미를 높여주는 효과가 뛰어나, 고기가 많이 사용되는 중국음식에 자주 사용되는 향신료로, 닭고기나 돼지고기 등의 잡내를 잡는데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팔각가루는 커피나 차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유럽이나 미국 에서는 뱅쇼를 만들거나 생선요리 등에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빵이나 다과에 알싸하고 매콤한 맛을 내고 싶을 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팔각효능,팔각활용법,팔각차,스타아니스,팔각회향,팔각가루,팔각향신료,팔각향,정향팔각


팔각 부작용

팔각은 매운 맛과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소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소화기가 약한 사람과 어린이,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팔각은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유발 할 수 있으며, 과다하게 섭취하면, 소화기를 자극해, 구토나 발작, 매스꺼움 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팔각은 자극적인 향신료이기 때문에 처음 섭취하는 경우에는 소량으로 시작해 늘려 가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