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더베리 효능 및 뛰어난 항산화 효과

엘더베리 효능 및 뛰어난 항산화 효과

엘더베리는 주로 북미와 유럽 등의 북반구에서 많이 생산 되는 자줏빛이 짙은 검은 열매로, 다양한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예로부터 민간요법에서 약초로 사용하며 다양한 질병과 인플루엔자 치료제로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엘더베리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약용 식물 중 하나로, 원주민은 감염 병을 치료 했으며, 고대 이집트인은 안색을 개선하고, 상처와 화상을 치료하는데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엘더베리 효능 및 뛰어난 항산화 효과엘더베리 효능 및 뛰어난 항산화 효과



엘더베리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식품으로 다양한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때로는 부작용이 따르기도 하지만, 유익한 영양소가 풍부하고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엘더베리는 수세기 동안 전통 의학과 영양 보충제로 사용돼 왔습니다. 엘더베리는, 많은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뿐만 아니라, 칼륨과 철분 구리, 인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식이 섬유와 단백질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향상과 호르몬과 효소 생성에 도움을 주고 강력한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엘더베리 효능 및 부작용엘더베리 효능 및 부작용


엘더베리는 감기와 독감 등을 치료하는 보충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북미지역에서는 예전부터 엘더베리의 추출물을 삼부콜(Sambucol)이라 부르며 감기 치료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엘더베리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며 염증 및 감염 퇴치에 도움을 주어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엘더베리는 식품의 항산화 활성 측정값인, ORAC수치도 블루베리나 크랜베리보다 수치가 높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졌습니다.


엘더플라워 효능


엘더베리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으로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엘더베리의 영양 성분은 품종과 열매의 성숙도, 기후 조건과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100g의 신선한 엘더베리는, 18.4g의 탄수화물과 소량의 지방과 단백질이 함유돼 있어 열량은 73kcal 정도 됩니다. 또한 100g 35mg 정도의 비타민 C가 들어 있어 하루 권장 섭취량의 60% 까지도 보충 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엘더베리는 특히 페놀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플라보놀 일종인 케르세틴과 캠페롤, 이소르함 네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손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엘더플라워로 불리는 꽃은 열매보다 최대 10배나 더 많은 플라보놀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엘더베리의 짙은 자주색에는 안토시아닌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기에 도움이 되는 엘더베리


과일과 채소는 비타민이 풍부하기도 하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엘더베리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과 섬유질은 신체에 필요한 좋은 콜레스테을 높여 주기 도하지만 과도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엘더베리는 칼륨도 풍부하여 혈관의 긴장을 이완하고 진정시켜 주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기도 합니다.

 

엘더베리 효능 및 시럽


엘더베리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인슐린 분비를 증가 시키고 혈당 수치를 개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엘더베리 꽃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효소인 알파글루코시다 아제를 억제하여 당뇨병을 완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제2형 당뇨병을 일으킨 쥐를 통한 실험에서는, 엘더베리 추출물을 투여 한, 쥐의 혈당 조절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엘더베리 효소


엘더베리는 열매와 꽃, 잎까지도 뛰어난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15가지 베리. 종류와 와인 등을 비교 분석한 연구에서도, 엘더베리의 항산화 효과가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한 연구에 따르면 엘더베리 주스 400ml를 마신 후 1시간이 지나면 항산화 상태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엘더베리 추출물이 염증과 산화 조직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엘더베리는, 감기와 같은 감염성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침이나 인후염, 기관지염, 감기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침 시럽과 같은 형태로 만들어지는 삼부콜은 자극과 염증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 인, 안토시아닌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가래를 제거하고 땀샘에서 이물질을 씻어내는 거담제로 작용하여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천식 환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엘더베리 먹는 법


엘더베리와 엘더플라워 추출물이 인플루엔자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플루엔자 6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엘더베리 시럽 15ml, 하루에 4 번복용 한 사람은 2~4일 만에 증상이 호전되는 반면, 대조군은 7~8일이 걸렸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도, 엘더베리 추출물 175mg2일 동안 복용토록 한 결과, 24시간 만에, 발열과 두통, 근육통, 코 막힘과 같은 독감 증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엘더베리 나무


엘더나무는 유럽 원산지이지만 영양이 풍부하고 다양한 효과가 있어 전 세계적으로 많은 지역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엘더베리는 상당히 시면서도 미량의 독성이 있어 먹기 위해서는 요리해야 하며, 꽃은 좋은 향이 나며 생으로 먹거나 조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엘더베리는 많은 품종이 있으며, 유럽 ​​엘더베리, 블랙 엘더로도 알려진 삼버커스 니그라 품종이 가장 많고, 다른 품종으로는, 아메리칸엘더와 드워프엘더, 블루엘더베리, 다뉴호트, 레드프루티드엘더 등이 있습니다.

 

덜익은 엘더베리


엘더베리 부작용

엘더베리 나무는, 껍질과 설익은 열매나 씨앗 등에는 렉틴과 시안화물을 방출 할 수 있는 시안화 배당체라는 물질을 소량 함유하고 있어 너무 많이 섭취하면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수유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엘더베리는, 다발성 경화증이나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 경우에 엘더베리를 섭취하면 면역 체계를 더욱 활성화시켜 자가 면역 의 증상을 증가시킬 수 있어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