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테차 효능 및 부작용 마테차 우리기

마테차 효능 및 부작용 마테차 우리기

마테차는 남미에 자생하는 예르바 마테(Yerba mate)라는 식물의 잎과 가지를 말려서 뜨거운 물에 우려내는 허브차 일종으로, 녹차, 커피와 함께 세계 3대 차로 꼽히는 차입니다. 마테차가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는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마테차에는 클로로겐산과 판토텐산, 사포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체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 향상과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테차는 남미 사람들의 국민 음료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에서도 많은 사람이 즐겨 마시는 차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유의 씁쓸한 맛이 나는 마테차 속에는 사포닌과 클로로겐산, 판토텐산 카페인 등을 비롯한,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과 활력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동과 병행해 마시면, 탄수화물 칼로리 소모를 촉진하고, 식전에 섭취하면 식욕억제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테차에는 칼륨과 마그네슘과 같은 중요한 미네랄이 포함되어있어 있으며 철분은 많지만 타닌 함량이 적어 철분 흡수율이 높기 때문에 조혈작용과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테차에는 우울증에 관여하는 효소로 알려진 모노아민 산화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어, 남미 에서는 마테차가 행복해지는 차로 알려져 있으며 우울증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날려져 있습니다.

 

 

마테차에 함유돼 있는 크산틴은 각성 효과가 있는 화합물로, 카페인과 테오브로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테차의 카페인은 함량은 커피에 비해 적지만 차 보다는 많은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다른 카페인 식품이나 음료와 마찬가지로, 활력과 체력 증진에 도움을 주며 피로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마테차는, 뇌의 신호 전달 분자 수치에 영향을 미쳐,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작업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테차는 적포도주나 녹차, 홍차 등에 비해 항산화 물질을 더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다. 특히 폴리 페놀의 함량이 높은 마테차는 세포의 균형을 복원하고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9가지 필수 아미노산 중 7가지가 들어 있어, 박테리아와 곰팡이균 등을 억제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면 고용량의 마테 추출물 복용할 경우, 위 경련, 설사 등 각종 식중독 증상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인 대장균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테차에는 사포닌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어 여성들이 더 좋아 합니다. 마테차에는 사포닌이 함유돼 있어 쓴 맛이 나는데, 항염 효과가 뛰어나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소량의 비타민C, 비타민E, 셀레늄, 그리고 아연도 들어있어, 면역 체계를 튼튼하게 유지하고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됩니다. 또한마테차는 혈당 수치를 낮추며 당뇨로 인한 문제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마테차는 식욕을 감소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방 세포수를 감소시켜 지방을 없애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비만인 성인들에게 12주 동안 매일 3g의 마테차를 섭취하게 한 결과, 참가자들의 평균적으로 체중이 0.7kg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으며, 뱃살 또한 줄어들었습니다. 반면에, 플라시보가 주어진 참여자들은 오히려 이 기간동안에, 체중이 2.8kg나 늘어 났으며 뱃살 또한 찐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테차에는 사포닌과 카페오일 유도 물질, 폴리페놀 등의 기능성 물질이 함유돼 있어, 혈애순환을 촉진하고 혈압안정에 도움을 주어,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테 추출물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0일 동안 진행된 연구에서는, 참여자에게 매일 330ml의 마테차를 마시게 한 결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8.6~13.1%나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테차 우리기

마테차를 우릴 때는 전통적으로 고드(Gourd)라 불리는 용기를 사용하는데, 이 용기는 주로 조롱박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또한, 마실 때는 쇠로된 빨대를 사용해서 마시는데 빨대의 아래쪽 끝부분에는 필터가 달려 있어서 마테 찻잎을 걸러내기가 편리합니다. 마테차를 우리기 위해서는 말리거나 볶은 마테 잎을 준비하고, 고드에 1/3 정도의 마테차를 채운 후, 뜨거운 물을 부으면 됩니다. 집에 고드가 없다면 커피 잔을 사용해도 됩니다. 마테차는 주로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지만 더운 여름철에는 차갑게 마셔도 좋습니다.

 

마테차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기 때문에 적당히 마셔야 하며, 많은 양을 오래동안 마실 경우, 상기도 감염과 소화관의 암을 발병률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마테차에 들어있는 다륜성 방향족탄화수소 때문으로, 다륜성 방향족탄화수소는 담배나 구운 고기 등에 있는 발암 물질입니다.또한, 마테차는 뜨겁게 우려 마시기 때문에, 호흡 기관과 소화관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카페인이 들어있어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과다하게 섭취하면, 두통이나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며, 복용 중이 약물과 상호작용이 발생 할 수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