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프루트 효능 및 부작용 잭프루트 먹는 법

잭프루트 효능 및 부작용 잭프루트 먹는 법

잭프루트는 뽕나무과에 속하는 지구 상에서 가장 큰 과일로 알려졌으며 외형이 두리안과 비슷하지만 40가 넘는 것이 있을 정도로 크고 고기와 비슷한 질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일로 먹기보다는 육류나 채소 대용으로 자주 사용되는 식품입니다. 잭프루트에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탄수화물,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지방질과 단백질 함량은 낮고 콜레스테롤과 포화 지방은 없는 식품이기 때문에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잭프루트는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등을 함유하고 있어 혈관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한 잭프루트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다양한 질병과 심장병 ,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잭프루트의 노란 과육에는,,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바논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어 제2형 당뇨병과 심장병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잭프루트에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어, 잔주름과 잡티, 여드름, 검버섯 등을 예방하고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잭프루트에는 피리독신과 티아민, 엽산, 나이아신, 리보 플래빈 등이 풍부해 에너지 대사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칼로리는 낮으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잭프루트에는 적혈구 생성과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잭르푸트에는 비타민 C도 풍부하여 철분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신체에 비타민 C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기도 하지만 철분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과 구리와 같은 미네랄은 혈액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철분이 부족해 빈혈이 발생하면, 심한 피로감과 함께 안색이 나빠지게 되며 무기력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잭프루트에는 비타민 A뿐만 아니라 루테인과 제아잔틴, 베타카로틴 등의 눈에 좋은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시력을 향상시키고 자유 라디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점막을 강하게 만들어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눈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자외선과 같은 유해한 광파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야맹증과 망막 변성, 황반 변성, 백내장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잭프루트에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의 형성과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잭프루트를 자주 섭취하면 관절염이나 골다공증과 같은 뼈 문제를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잭프루트에는 칼슘 흡수에 필요한 마그네슘과 칼슘 손실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뼈 건강에 필요한, 망간과 인, 아연 등의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잭프루트에는 양질의 섬유질이 함유돼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잭프루트는 불용성과 가용성 섬유질을 모두 가지고 있는 몇 안 되는 식품으로, 가용성 섬유질이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가 불용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용해성 섬유질은 장에서 소화되어 에너지를 제공하는 반면, 불용성 섬유질은 소화되지 않고 위장 관을 통과하며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각종 노폐물과 숙변 제거에 도움을 주며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잭프루트를 먹는 부분은 주로 과육으로, 익거나 익지 않았을 때도 먹을 수 있으며, 과일로 먹거나, 디저트 등 달콤하거나 짭짤한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으며 뿌리와 씨앗까지도 먹을 수 있습니다. 잭프루트가 익지 않았을 때는 짭짤한 요리와 잘 어울리는 중성 풍미가 있어 카레요리와 두부나 고기, 콩 대신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잭프루트는, 돼지고기나 닭고기를 대체할 수 있는 고기의 식감을 가진 식품으로도 유명합니다.

 

잭프루트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식품으로, 라텍스나 자작나무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교차 반응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잭프루트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만성 신장 질환이나 급성신부전 등의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고 칼륨 혈증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일부 보고서에 따르면 잭프루트를 섭취하면, 월경을 자극할 수 있으며, 유산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임산부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