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효능 및 활용, 팥 섭취시 주의할 점

팥 효능 및 활용, 팥 섭취 시 주의할 점

팥은 아시아에서 많이 재배하는 작은 콩 종류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붉은팥을 재배해 왔지만 다양한 품종과 색깔이 있습니다. 특히 껍질이 붉은팥에는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사포닌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팥에는 단백질과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B와 철분, 마그네슘 칼륨 아연 등이 풍부해, 조혈작용과 빈혈 예방, 신경안정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과 이뇨작용, 노폐물과 붓기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팥

팥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소화되지 않는 탄수화물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장 건강과 변비해소 에도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B가 풍부한 팥은 에너지 증진과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며, 붓기 제거에도 좋습니다. 비타민 B1이 풍부한 팥에는 100g당 0.54㎎으로 곡류 중 함량이 가장 높고,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폴리페놀과 타닌,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각종 성인병 예방과 피부미용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팥과 팥음식

팥은 단백질의 함량이 높으면서도 혈당 지수가 낮기 때문에 탄수화물이 많아도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낮추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탄수화물은 뇌와 적혈구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매우 중요한 물질이기 때문이다. 또한 팥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고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숙변제거와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팥 에는 세척력이 뛰어난 사포닌도 풍부하여 활성산소와 독소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팥음식

팥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헤모글로빈 생성과, 혈액순환, 신진 대사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세포의 성장 발달과 호르몬 생성에도 관여합니다. 특히 팥에 함유돼 있는 비 헴철은, 동물성 식품의 헴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생체 이용률이 높고 다른 성분의 영향을 덜 받아 흡수율도 높습니다. 또한 팥에는 1컵당 5mg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남성 하루 철 필요량의 63% 여성의 28%를 채울 수 있어 혈류량을 늘리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팥

단백질과 섬유질이 많이 함유하고 있는 팥은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팥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전분과 글리코겐과 같은 복잡한 탄수화물을 분해하는데 관여하는 효소인, α- 글루코시다아제를 억제 하는 효과가 있어, 알파-글루코시다아제 억제제처럼 작용하여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팥에 풍부한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흡수되기 전에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혈관과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팥에 풍부한 마그네슘은 300 개 이상의 효소에서 보조 인자로 작용해, 단백질 합성과 혈압 조절, 혈당 조절 유지, 근육 및 신경 기능 촉진 등 다양한 생화학 적 반응 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에너지 생산과 뼈 발달을 돕고 칼륨과 칼슘을 세포로 운반하는데 필요하며 근육과 심장 기능에도 관여합니다. 성인의 하루 마그네슘 권장량 남성 350mg, 여성 280mg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팥음식

 

팥은 세포의 DNA 생성과 분열을 돕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엽산은 비타민B6, B12와 함께 유전자대사를 적절히 유지시켜 주는 작용을 하면서도, 호모시스테인을 중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필수 영양소로 알려져 있으며, 자궁에 있는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임산부는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엽산은 대부분의 비타민 B와 마찬가지로 에너지 생성에도 관여합니다.

 

팥

팥에는 망간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 제거와 간 해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망간은 세포 속 미토콘드리아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기 때문에, 망간 항산화 효소로 부르기도 하는데, 대부분의 산소가 세포 속 미토콘드리아에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미토콘드리아에는 항상 활성산소가 많기 때문에, 신체에 망간이 부족하게 되면, 미토콘드리아에 활성산소가 많아져, 대사 작용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고 에너지 저하는 물론이며 독소까지 쌓이게 됩니다.

 

팥죽

팥 활용

팥에는 해독작용을 하는 미량원소인 몰리브덴도 함유하고 있어 피부와 내장을 정화하기 때문에 신장과 방광 및 생식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민간에서도 팥은 소변이 잘 나오지 않으면서 생기는 통증이나,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올 경우에도 팥을 파뿌리와 함께 달여 먹기도 하며,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도 아침에 얼굴이나 몸이 붓는 경우에 팥을 달인 물을 마시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면서 땀을 많이 흘리면 베갯속에 팥을 넣기도 합니다.

 

팥

팥 음식 주의할 점

팥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복부 팽만감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팥을 너무 많이 먹으면 가스가 차기 쉽고 기운이 빠지거나 수분이 부족해지고 소화불량,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팥은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수 있으며, 당뇨병 환자는 혈당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