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토스테롤(피토스테롤) 효능 및 하루 섭취량

파이토스테롤(피토스테롤) 효능 및 하루 섭취량

파이토스테롤(phytosterol)은 식물 스테롤 또는 스탄올 에스테르로도 알려진 식물에 포함되고 있는 스테로이드 형태를 갖춘 알코올의 총칭으로, 스테롤(sterol)과 스탄올(stanol) 형태로 존재하며 인간의 콜레스테롤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식물 화합물입니다. 따라서 사람이 섭취하면 장에서 흡수되는 과정에서 서로 경쟁하기 때문에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 특히 나쁜 저밀도 지단백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바라기씨 오일 및 파이토스테롤

파이토스테롤은 식물성 스테롤과 스타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식물성 스테롤은 주로 식물성 기름의 미량 성분으로 이보다 더 낮은 수준으로 존재하는 식물성 스타 놀은 식물성 스테롤의 수소화 화합물입니다. 또한, 파이토 스테롤과 스타 놀은 모두, 소장에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흡수를 방해하고, 혈중 총 콜레스테롤 및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순환기 장애 환자

파이토스테롤은 유리 형태뿐만 아니라 글리코사이드 또는 지방산의 에스테르와 같은 결합 형태로도 자연적으로 발생합니다. 유리 파이토스테롤은 알코올에는 용해되지만, 물에는 용해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장의 췌장 효소는 일반적으로 결합한 형태의 파이토스테롤을 분해할 수 있으므로 여러 메커니즘을 통해서 장에서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파이토 스테롤은 장에서 콜레스테롤과 경쟁하며 흡수됩니다.

심장병 예방

파이토 스테롤은 콜레스테롤과 유사한 식물성 물질로 구성돼 있어, 우리 몸에 소화 흡수될 수 있는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식물성 스테롤은 체내에서 생성되는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으므로 저지방, 저 콜레스테롤 식단과 함께, 하루에 3.4g 이상의 식물성 스테롤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하면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십장병 환자

파이토스테롤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에게 가장 잘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파이토 스테롤을 충분히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식단을 따르는 고콜레스테롤 환자의 총 콜레스테롤과, 나쁜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약 3~1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강하 처방 약에 식물성 스테롤을 추가하면 총콜레스테롤이 12mg/dL, LDL 콜레스테롤은 11mg/dL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파이토스테롤 보충제

파이토 스테롤 음식

피토스테롤은 식물성 기름과 다양한 가공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견과류와 기름에는 가장 농축된 형태로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많이 섭취하는 피토스테롤 공급원은, 다양한 곡물과 과일 채소와 같이 피토스테롤이 덜 들어 있는 식품으로, 대부분 우리가 자주 먹는 식품을 통해 보충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스테롤의 섭취량은 식단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하루 150~ 450m가량 되며 일부 채식 위주의 식단은 최대 700mg까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피토케미컬이 풍부한 콩에는 동물성 식품에서만 발견되는 콜레스테롤과 유사한 구조적 특성을 가진 식물성 스테로이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콩에는 식물성 스테로이드와 식이섬유가 풍부해, 콜레스테롤의 대사산물인 담즙산과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고 장을 보호함으로써 암을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장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연구에서도 식물 스테롤 섭취가 높은 나라에서는 대장암 발병률이 낮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소화장애 남성

파이토스테롤 먹는 법과 섭취량

파이토스테롤은 오랫동안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제로 사용됐으며, 효과적이고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토스테롤 보충제는 하루의 주요 식사 전에 복용하거나 매 식사 전에 소량으로 나누어 복용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2g의 피토스테롤을 섭취하면 LDL 콜레스테롤이 8~10% 감소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때로는 안전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지만 현재 사용 수준에서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파이토스테롤 음식

피토스테롤은 다양한 의약품과 화장품, 식품첨가물, 식이 보조제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마가린이나 유제품, 빵과 시리얼 등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에서는 식물성 스테롤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거나, 영양제 형태로 보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약 2~3g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가장 많이 낮아집니다. 그러나 식물성 스테롤도 2~3개월 이상 복용하면 작용을 멈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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