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빨리 낫는 법, 원인 및 증상과 예방

구내염은 입속에 생긴 염증으로 흔히 입병이라고 합니다. 피곤할 때 자주 생기는 구내염, 스트레스와 과도한 업무 등으로 생체 균형이 깨져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쉬면 자연 치유되기도 하지만, 다른 원인이 있거나 만성적으로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구내염 빨리 낫는 법, 원인 및 증상과 예방 방법 등을 알아봅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 원인 및 증상과 예방

 

구내염 원인 및 증상

 

구내염은 혀, 잇몸, 입술과 볼 안쪽 등 입안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확실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면역 체계 이상과 세균,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뜨거운 음식에 데거나 볼 안쪽을 씹어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구내염은 크게 궤양성, 수포성, 미란성 구내염 등이 있으며 종류에 따라 증상이 조금씩 다르기도 하며 심한 경우 열이 나고 입안이 쓰리고 아파 음식 먹기가 힘들고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가 침을 많이 흘리고 고열, 입 냄새, 입 마름, 잇몸 부음 등이 보이면 구내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구내염 원인

구내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영양 불균형과 피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엽산, 비타민B12, C, 철분 결핍 등으로 생길 수 있으며, 대개 2주 정도 지나면 사라지지만 자주 재발하거나 만성화될 수 있습니다.

 

구내염에 걸린 어린이

 

구내염은 대부분, 세균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며 곰팡이 감염 바이러스, 결핵균 감염, 매독 감염균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양치질하다 다쳐서 생길 수 있으며 음식을 먹다가 혀를 씹으면서 발생하기도 하고 입천장을 데거나 외상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

 

구내염을 빨리 낫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구강 위생 관리, 해야 하며 알보칠과 같은 연고나 약물은 증상을 개선하고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과산화수소, 소금물 등을 활용한 입안 헹구기 알로에베라, 라벤더 기름 등을 사용하면 구내염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알보칠 사용

구내염과 질염 치료에 널리 사용되는 알보칠은 극심한 통증과 고통을 유발하지만 가장 효과적으로 빠르게 치료할 방법이기도 합니다. 알보칠은 강한 산성을 띠고 있어 바른 부위의 세포를 태워서 없애고 새살을 돋게 하므로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구내염 직빵 알보칠

 

알보칠은 입병을 빠르게 치료하기도 하지만 독성도 강하기 때문에 희석해서 적절한 농도로 사용해야 하며, 최근에는 약한 농도로 만들어진 제품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알보칠은 강한 약성이 있는 만큼 면봉을 이용해 환부에만 찍어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 입안 헹구기

소금물과 같은 순한 구강 세정제는 구내염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강 세정제는 입안의 박테리아와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순한 소금물이나 구강 청결제로 여러 번 입안을 헹구면 도움이 되지만 알코올이 함유된 구강청정제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 과산화수소 및 베이킹소다

과산화수소와 베이킹소다는 구강을 소독하고 깨끗하게 하여 구내염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과산화수소는 궤양 내부와 주변의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방부제 역할을 하므로 과산화수소와 물을 50-50으로 섞어 깨끗한 면봉을 사용해 상처 부위에 바르면 됩니다.

 

  • 꿀 바르기

구내염에 꿀을 바르면 치유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꿀의 항균 및 항염증 작용으로 인해, 구내염을 빠르게 제거하는 가정 요법으로도 효과가 좋습니다. 5일 동안 하루에 4번 구내염에 꿀을 바르면 통증, 발적 및 크기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구내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카모마일 차

 

  •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은 통증을 진정시키고 상처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카모마일에는 아줄렌과 레보메놀 등의 항염 항균 성분이 풍부해 염증을 줄이고 살균 및 소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캐모마일 차는 입안을 헹구거나 마셔도 구내염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 예방

구내염 예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비타민C와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채소 등을 자주 섭취해 면역력을 높이고 입안을 씻어 내면 구내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내염이 생긴 경우 상처를 자극하는 짜고 매운 음식을 가급적 피하고, 엽산이나 아연이 풍부한 음식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