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 증상과 우울증과의 차이점

조울증 증상과 우울증과의 차이점

감정 기복이 심한 조울증, 조울증이 아니라도 누구나 상황의 변화 따라서 감정이나 기분 변화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별다른 상황 변화나 이유도 없이 기분 변화가 심하다면 조울증을 의심해 봐야 할 것 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분 변화가 심하고 조울증 증상이 나타나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울증처럼 감정 기복인 심하더라도 감성이 풍부한 것으로 치부하고 별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너무 방치하면 정신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조울증은 우울증과는 다른 질병으로, 좋은 기분을 유지 하다가 순식간에 다시 우울해 지는등, 조증과 울증이 동시에 나타나는 상태를 반복하게 됩니다.

 


조울증 증상중에는, 별 이유도 없이 자신감과 에너지가 넘쳐 나기도 합니다. 과도하게 기분이 좋아 하거나 에너지가 넘치기도 합니다. 또한 별다른 이유도 없이 자신감이 넘치는 경우도 있으며 경조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경조증은, 조증 상태보다는 좀더 경미하지만 뚜렷한 고통이 있고 사회적으로나 직업적으로 장해를 일으키는 상태를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욕의 변화가 생기거나 수면패턴이 변하기도하며 이런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국 조울증은, 과도한 자신감과 넘쳐나는 에너지는 신체 활동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고 과속운전이나 난폭운전을 하게 되는 경우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충동적으로 돈을 쓰는 경우도 있있으며, 쉽게 흥분하거나 신경질적으로 변하기도 하고 초조한 태도를 보이기도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정신적인 질병중 하나입니다. 조울증은 슬픈 감정과 희망이 없다는 생각이 들다가도 과하게 에너지가 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울증 증상으로 불면증이 생기거나 식욕의 변화가 나타나며 심한 경우에는 자살 충동을 느끼기도 합니다.

 


조울증 증상이 있으면 하던 일을 마무리 하지 못하고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취미나 흥미로움을 느끼는 일마저도 쉽게 포기해 버리며, 일을 시작할 때는 충분히 다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일을 마무리 할 힘이나 의욕이 없어진다면 조울증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잠을 잘 이루지 못하면 기분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울증은 이런 경우 두드러지게 조증의 증상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으며, 수면시간이 갑자기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