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사이신 효능 및 고추 캡사이신 부작용

캡사이신(capsaicin) 효능 및 고추 캡사이신 부작용

매운맛의 대표적인 성분인 캡사이신(capsaicin)은 고추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매운 맛뿐 아니라 다양한 효능이 있어 치료약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고추에 함유되어 있는 캡사이신은 다른 동식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 내는 방어 물질이기도 합니다. 고추의 매운맛인 캡사이신은, 체내에서 열을 발생시키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한때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되기도 했습니다.


캡사이신 효능 및 고추 캡사이신 부작용



캡사이신(capsaicin) 효능

캡사이신(capsaicin)은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물질로 신진대사를 증진시키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지방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어 비만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덜 익은 풋고추는, 비타민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채소 중 하나로, 비타민이 풍부한 오렌지의 2, 토마토의 8배나 되는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추 캡사이신 효능

예전엔는 캡사이신(capsaicin)이 많은 고추가 들어간 매운 음식을 통해 더위를 이겨내는 수단으로 삼기도 했습니다. 자극적인 매운 맛으로 여름철에 달아났던 입맛을 붙잡았던 것입니다. 입안이 얼얼할 정도로 화끈한 매운 맛은 땀을 뻘뻘 흘리게 하면서도 열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땀이 증발하면서 체내에 있던 열도 함께 빼앗아가기 때문이며, 열로서 열을 다스리는 이열치열 방법인 것입니다.


캡사이신 효능 및 고추 캡사이신 부작용



캡사이신(capsaicin) 역활

매운맛은 맛보다는 통각이라고 합니다. 맛은 미각세포가 몰려있는 미뢰를 통해 전달되는 감각이지만, 매운맛은 미뢰가 아닌 주변에 분포하는 체성감각신경에 의해서 감지되기 때문입니다. 고통을 느끼는 매운 요리를 계속해서 찾게되는 이유는, 고추의 주성분인 캡사이신이 교감신경을 활성화 하게 되면서 엔도르핀 분비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면서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캡사이신 연구보고

캡사이신(capsaicin)은 음주로 인한 위점막 손상을 예방하고 위의 완충 기능을 촉발하며 위산분비를 억제하여 위궤양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캡사이신이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막는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유럽 영양학 저널에 따르면, ‘고추에 풍부한 캡사이신이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그렐린 호르몬을 억제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캡사이신, 캡사이신효능, 캡사이신소스, 고추와캡사이신, 캡사이신고추, capsaicin



고추 캡사이신 부작용

그러나 고추에 많은 캡사이신은 부작용이 따르기도 합니다. 고추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수 있으며, 가려움증과 눈물, 콧물을 유발하고 위벽을 자극하여 위에 상처를 만들거나 질병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항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데 되면 오히려 항암 면역 세포까지도 억제하여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