잣의효능 및 성분, 가평 잣이 좋은 이유

잣의효능 및 성분, 가평 잣이 좋은 이유

견과류중 하나인 잣은 영양이 풍부하고 고소하면서도 맛이 좋아 입맛이 없어나 기력이 쇠할 때 다양한 요리에 넣어 섭취하거나 탕, , 신선로, 약식, , 수정과 등에 첨가하여 먹거나 입맛을 돋우는 고명으로도 활용되는 고급스러운 식품중 하나입니다. 잣나무는 소나무와 흡사한 소나뭇과에 속하는 상록 교목으로, 키가 약 10~30미터까지 자라기 때문에 채취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잣나무 잎은 한곳에서 다섯 잎씩 나오기 때문에 오엽송이라 부르기도 하며, 백자, 송자, 해송자라 불리기도 합니다.


잣, 잣효능, 가평잣, 잣의효능, 잣성분



가평 잣이 좋은 이유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잣은 품질이 좋아, 고려시대에는 인삼과 함께 멀리 서역에까지도 수출되는 최고의 특산품으로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잣나무는 정원수로도 심기도 하지만 주로 깊은 산골짜기에서 잘 자라며 그중에서도 가평지역은 전국에서 잣나무가 가장 많이 자라는 지역으로 토질과 기후가 적합하고 굴곡진 지형 등 잣나무가 자라기에 최상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전국 잣 생산량의 60%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평잣 효능

가평은 잣나무 생육에 가장 적합한 북위 38도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강수량과 평균기온 10.5를 유지하는 등, 모든 조건이 좋아 잣알이 굵고 윤기가 돌며 맛이 단백하고 고소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고소한 향기와 뛰어난 영양으로 피부 탄력과 혈압 유지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 등이 골고루 갖춰진 완전식품으로 지방질과 단백질이 각각 60%, 20%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잣의효능 및 성분, 가평 잣이 좋은 이유


잣성분

잣에는 우리 몸에 좋은 지방인 불포화 지방산과 단백질, 비타민B1, B2, E 등을 비롯한 인, ,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잣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과 리놀렌산은 피부미용에 좋을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잣에 함유되어있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B가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주고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잣 효능 및 민간요법

잦은 민간에서도, 잦은 기침에 호두와 찹쌀 등과 함께 죽처럼 끓여 먹기도 하고, 삼씨와 함께 꿀에 타 먹으면 변비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출산 후 부인병 치료와 회복을 위해 잣죽을 먹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기력이 없을 때, 피를 토할 때나 코피를 흘릴 때, 풍기, 등에 쓰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종기가 생기거나 손발이 건조해서 트는 경우 에도, 잣의 진을 바르거나 가루를 내어 달걀흰자와 섞어 발라 치료하기도 합니다.


잣, 잣효능, 가평잣, 잣의효능, 잣성분, 잣부작용



잣 먹는 법, 주의할 점

잣은 인이 풍부한 반면에 칼슘 함량이 적은, 산성식품이기 때문에 우유나 해조류 등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잣에는 지방성분이 많이 함유하고 있어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칼로리가 높은 고열량 식품이므로,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에는 비만까지 초래할 수 있어, 하루 10알 정도로 제한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