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릅나무껍질 효능 및 유근피 먹는 법

느릅나무껍질 효능 및 유근피 먹는 법

느릅나무는 코 나무로 불릴 정도로 비염과 기관지염 축농증 등, 각종 호흡기 질환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느릅나무 껍질 유근피는 염증을 잘 다스려 종기 등에 찧어 붙이면 고름이 잘 빠지고 새살이 잘 올라와 최고의 종창 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느릅나무 껍질 달인 물을 복용하면 코 질환 증상에 효과적이며, 유근피와 죽염을 함께 달인 물로 잠자기 전 코 안쪽을 세척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느릅나무껍질 효능 및 유근피 먹는 법


느릅나무의 진액성분은 살균 효과가 뛰어나 염증성 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느릅나무는 피부염증에 많이 쓰고 있으며, 비염이나 축농증 개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느릅나무껍질을 차로 우려 마시면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진정효과가가 있어,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느릅나무껍질은 이뇨작용이 뛰어나 체내 노폐물 배출시키고, 위장을 보호하며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궤양치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느릅나무껍질효능,느릅나무뿌리효능,느릅나무,느릅나무잎,유근피


유근피는 느릅나무의 줄기와 뿌리의 껍질을 벗겨서 말린 약재로, 각종 알레르기성 비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특히 유근피 차는 호흡기 질환에 좋은 차로, 유근피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성분인 피토스테롤 성분이 비염과 천식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유근피의 점액 성분은, 소염과 항균작용을 하며 이 점액질이 비강의 점막에 각종 세균들이 붙지 못하게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느릅나무껍질효능,느릅나무뿌리효능,느릅나무,느릅나무잎,유근피,유근피효능


느릅나무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효능을 보이는 느릅나무껍질은, 달이면 콧물처럼 끈적끈적한 점액질이 나와서 코나무로 부르기도 합니다. 느릅나무 뿌리껍질은 가을부터 봄 사이에 채취하여, 쓰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유근피는,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고 독이 없으며 부드러워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하고 장과 위의 사열을 없애 장염에 효과적이며 부은 것을 가라앉히고 불면증을 낮게 한다. 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느릅나무껍질 유근피는 천연 수면제로 불리기도 합니다. 유근피는, 정신을 편안하게 하며, 잠을 잘 못자는 사람들이 유근피를 달인 물을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종기가 심할 때 유근피 진액을 종기 부위에 바르면 증상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염이나 축농증에 유근피 진액을 코에 직접 바르거나 복용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유근피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이뇨작용이 있어, 소변과 생리현상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느릅나무껍질효능,느릅나무뿌리효능,느릅나무,느릅나무잎,유근피,유근피효능,유근피환


느릅나무 껍질 유근피는, 위궤양과 소장궤양, 대장궤양에 효능이 있으며, 위암에나 직장암 치료에도 쓰고 있습니다. 또한 느릅나무뿌리껍질 가루와 율무가루를 3:2 비율로 섞어 반죽하여 국수로 먹으면 맛있게 먹으면서도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유근피와 죽염을 함께 달인 물을 잠자기 전에 코 안을 세척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느릅나무 껍질을 물에 불려 생긴 액으로 피부에 바르면 각종 피부 질환을 예방 할 수 있으며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느릅나무껍질효능,느릅나무뿌리효능,느릅나무,느릅나무잎,유근피,유근피효능,유근피환,누릅나무


유근피는 보통 차로 달여 마시거나 직접 바르고, 가루 내어 먹기도 합니다. 유근피를 물 1리터당 20g 정도 넣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20분 정도 더 끓인 다음 마셔도 좋지만, 식혀서 환부에 발라도 좋습니다. 또한 유근피를 물에 10~20분 정도 불려 건진 후 물기를 제거하고 믹서에 곱게 갈아 환부에 바른 후 거즈나 비닐로 감싸고 있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환부에 바르고 나서는 강한 햇빛에 노출하면 안 되고, 어린 아이들에게도 환부에 사용하는 것을 금하고 있습니다.

 

느릅나무껍질효능,느릅나무뿌리효능,느릅나무,느릅나무잎,유근피,유근피효능,유근피환,누릅나무,유근피가루


느릅나무는 봄에 나는 어린잎을 식용 할 수 있으며, 유엽이라고 하여 약재로 쓰거나 차로 마시기도 하지만, 주로 느릅나무 뿌리껍질을 달여서 마시고, 가루 내어 환으로 만들어 복용하기도 합니다. 느릅나무는 독성이 없는 약재이기 때문에 크게 부작용은 없지만 장기간 복용하면 간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3달 정도로 꾸준하게 복용하고 나서는, 1~2달 정도 휴식기간을 가진 뒤, 다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