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초크 효능 및 성분, 아티초크분말 먹는 법

아티초크 효능 및 성분, 아티초크분말 먹는 법

아티초크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엉컹퀴과에 속하는 다년초로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약용 식용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아티초크를 식용으로 사용 할 때는, 꽃이 피기 전에 어린 꽃봉오리를 채취하여 식용으로 사용하거나 통조림 등으로 가공되고 있습니다. 특히 아티초크는 간 건강에 효과적인 시나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하고 간 보호제 역할을 하여 간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숙취해소와 치매 예방, 대장암, 혈관질환 당뇨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손질이 까다로워 먹을 수 있는 부분은 전체의 10% 정도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티초크 효능 및 성분, 아티초크분말 먹는 법


아티초크는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미 유럽, 남미, 미국 등에서는 식용 식물로 익숙한 약용 식물이다. 엉겅퀴와 비슷하게 생긴 잎이 여러 장 붙어 있는 형태로 유럽의 불로초로 불리고 있습니다. 특히 아티초크는 천연 해독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디톡스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티초크는, 클로로겐산과 아피제닌, 루테올린, 나린제닌과 같은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생체 기능을 향상시켜 주며, 독성물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주며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티초크꽃봉오리,아티초크분말,아티초크차효능,아티쵸크차,아티쵸크효능


아티초크 꽃봉오리에는, 식이섬유를 비롯한 엽산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과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 , 당류, 이눌린 등의 다양한 성분이 함유돼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칼륨은, 호박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어, 혈압을 낮춰줄 뿐 아니라 부종을 빼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티초크의 잎과 뿌리에는 시너링 성분이 함유돼 있어,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티초크꽃봉오리,아티초크분말,아티초크차효능,아티쵸크차,아티쵸크효능,아티초크


아티초크는 항산화 성분인 케르세틴과 루틴, 클로로겐산, 지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건강과 노화방지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암세포의 성장을 줄이고 증식을 억제한다고 알려졌다. 특히 시나린이라는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해 체질개선 및 건강증진을 기대할 수 있으며 체내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간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식이 섬유가 풍부한 아티초크는, 장 건강에 효과적이며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아티초크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장내 가스가 차 복부팽만감, 구토,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티초크는 열량과 지방이 낮은 식품으로, 아티초크 100g 48kcal로 열량이 낮으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을 주며, 변비를 예방하고 숙변제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아티초크는 혈관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어 저밀도 지단백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아티초크를 자주 섭취하면, 내장지방을 억제해 주어, 다이어트 효과뿐만 아니라 지방간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티초크꽃봉오리,아티초크분말,아티초크차효능,아티쵸크차,아티쵸크효능,아티초크,아티초크차,아티초크효능,아티초크요리


아티초크는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지만, 가장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레몬즙을 섞은 물에 아티초크를 삶아서 마요네즈에 찍어먹는 방법입니다. 특히 아티초크 꽃봉오리는 육질이 연하고 맛이 담백할 뿐 아니라 영양가도 풍부하여 고급식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티초크 꽃봉오리는, 그라탱과 오믈렛, 튀김 요리에도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티초크는 꽃봉오리뿐만 아니라, 꽃받침 살 부분도 먹을 수 있는데, 삶아서 소를 채우거나 샐러드로 먹고, 다양한 요리의 카니시로 곁들일 수 있습니다. 특히 사이즈가 큰 아티초크는 물에 삶거나 증기에 쪄서 먹고, 아티초크 통조림의 경우에는 주로 카니시로 사용하거나 샐러드로 먹고 있습니다.

 

아티초크꽃봉오리,아티초크분말,아티초크차효능,아티쵸크차,아티쵸크효능,아티초크,아티초크차,아티초크효능


아티초크를 손질할 때는, 먼저 줄기와 잎 끝부분의 가시를 제거하고 끓는 물에 10분정도 삶는 다음, 아래쪽 하트 부분이 식용 부위로 겉에서부터 한 장씩 분리하면 간편하게 손질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티초크 꽃술 부분의 하얀 잔 솜털은 기도에 들어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어 잘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티초크 차를 만들 때는, 아티초크 3개를 깨끗이 씻어, 줄기와 끝 부분을 잘라내고, 끓는 물에 넣고, 약한 불로 15분 정도 끓인 다음, 뚜껑을 덮은 채 잠시 식혀 마시면 됩니다. 또한 아티초크 분말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아티초크 차를 마실 수 있습니다.

 

아티초크꽃봉오리,아티초크분말,아티초크차효능,아티쵸크차,아티쵸크효능,아티초크,아티초크차,아티초크효능,아티초크요리


아티초크분말이 지방과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실험을 통해, 물과 돼지기름이 섞인 액체에, 아티초크 분말을 넣었더니 아티초크가 돼지기름을 대부분 흡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다른 실험에서는, 혈중 콜레스테롤이 많은 사람을 상대로, 아티초크 추출물을 12주 동안 매일 먹게 했더니, 혈중 콜레스테롤이 4.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티초크는 분말형태로 섭취하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500~1ml에 아티초크분말 1g을 넣어 보리차처럼 마시거나, 한번에 1~2티스푼을 하루2~3회로, 물이나 우유 주스 요거트 등에 첨가하여 먹거나 샐러드나 각종 요리 등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