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키위 효능 및 성분, 키위 부작용

골드키위 효능 및 성분, 키위 부작용

키위는 다래과 덩굴성 낙엽과수로 중국 양자강 연안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뉴질랜드에서 개량한 골드 키위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다래라는 이름으로 키위는, 열매의 생김새가, 갈색 털로 뒤덮여 있는 모습이 뉴질랜드에 서식하는 키위 새와 닮았다고 하여 키위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키위는 바나나처럼 일정 기간 방치하여 익혀 먹는 후숙 과일로, 익은 정도에 따라 맛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특히 키위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칼슘과 칼륨, 구리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골드키위,그린키위,키위효능,키위성분

 

새콤달콤한 키위는 최대 24가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와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와 엽산, 비타민 A, B, E, K등의 비타민과 칼슘, 칼륨, 마그네슘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키위는 혈당지수 수치가 35로 매우 낮을 뿐만 아니라, 키위 한 개의 칼로리는 5070정도로 다른 과일과 비슷하지만 혈당지수가 낮기 때문에 천천히 흡수되어 당뇨에도 좋으며, 혈당지수가 낮아 지방을 쉽게 태워주고, 지방 축척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골드키위,그린키위,키위효능,키위성분,뉴질랜드키위

 

키위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한개만 먹더라도 성인 하루 필요량을 충분히 채울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며 피로회복과 감기예방,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키위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키위의 식이섬유 함량은 사과의 3배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디톡스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특히 키위의 가용성 식이섬유인 펙틴 등은, 혈중 당분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불용성 식이섬유는, 독성 물질과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며 변비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골드키위,그린키위,키위효능,키위성분,뉴질랜드키위,골드키위효능

 

키위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시력 개선과 노안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키위에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시켜 주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며, 부종을 빼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키위에 풍부한 엽산은 임산부들에게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뇌 기능을 활성 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키위에는 세로토닌 성분이 함유돼 있어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주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잇습니다. 특히 세로토닌이 부족하게 되면 우울증과 집중력이 낮아지고, 식욕이 늘면서 비만이 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키위는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즙이 많고 단맛과 신맛의 조화가 어우러져 상쾌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신맛을 좋아하는 사람은, 숙성이 덜된 단단한 키위를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달콤한 맛을 선호하는 사람은 잘 숙성시켜 말랑말랑한 상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골드 키위는 키위 종자를 자연 방식으로 개량한 것이다. 골드 키위는 키위와 비교해 엽산과 비타민 C, 비타민 E가 더 풍부하여, 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골드키위,그린키위,키위효능,키위성분,뉴질랜드키위,골드키위효능,키위부작용

 

키위 중에서도 골드키위는, 과일 중 엽산이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과일로, 뉴질랜드에서는 임신부들이 엽산 보충제 대신에 골드키위를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골드키위는,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글루탐산과 아르기닌을 포함한 다양한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뇌 발달과 폐 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식물성 성장호르몬 이노시톨을 함유하고 있어 특히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또한 키위는 과육 속에 씨가 들어 있어 함께 섭취하기 때문에 씨앗에 응축돼 있는 각종 영양성분을 고스란히 섭취 할 수 있습니다.

 

골드키위,그린키위,키위효능,키위성분,뉴질랜드키위,골드키위효능,키위부작용,키위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한 그린키위는 혈당과 혈종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혈당조절 및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당이 흡수되는 속도를 줄여 주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뉴질랜드 국립 식품 과학 연구소인 플랜트앤푸드 존 먼로 박사팀의 연구에 따르면, 키위 100g을 섭취했을 때 키위가 혈당에 미치는 영향은 포도당 6g과 비슷하며, 탄수화물의 총량을 동일하게 유지한 상태에서 키위 2개를 먹을 경우 혈당에 미치는 영향은, 탄수화물 식품보다 30~40% 줄어드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골드키위 효능 및 성분, 키위 부작용

 

키위는 잘 익지 않았을 때 신맛이 강하지만 잘 익히면 복숭아만큼 당도가 높습니다. 잘 익은 키위를 빨리 먹고 싶다면, 잘 익은 바나나와 함께 밀봉하여 상온에서 보관하면 빨리 익습니다. 그러나 키위를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 분해 효소인 악타니딘 성분이, 혀까지 영향을 미쳐 혀가 따가울 수 있습니다.또한 키위는 통풍이나 신부전증을 앓는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위는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 키위 털을 조심해야 하며, 털이 없는 골드키위로 섭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