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눈이콩 효능 및 활성 물질, 쥐눈이콩 먹는 법과 주의점

쥐눈이콩 효능 및 활성 물질, 쥐눈이콩 먹는 법

쥐눈이콩은 검은콩의 한 종류로 껍질은 까맣고 다른 검은콩보다 훨씬 잘아 마치 쥐눈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서목태라고도 하며 약성이 뛰어나 약용으로 사용하면서 약콩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쥐눈이콩은 크기가 작으면서도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E 등의 활성 물질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혈액순환, 뼈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장 환경을 개선하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쥐눈이콩

쥐눈이콩은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되던 약용 콩으로 일반 콩보다 아이소플라본이 풍부하면서도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E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쥐눈이콩에는 다양한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어린이 성장 발육과 대사작용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른 콩에 비해 영양 밀이 높은 쥐눈이콩은, 아이소플라본도 풍부해, 일반 콩의 19.5배나 많아서 여성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쥐눈이콩

쥐눈이콩은 약성이 뛰어나 기침이나 열병이 났을 때 해독약 등으로 쓰기 위해 약콩으로 재배해왔으며, 현대에 와서도 쥐눈이콩은 다이어트와 성인병을 예방에 도움이 되며 피부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쥐눈이콩에는 아이소플라본과 레시틴은 물론이며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식이섬유도 풍부해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해 당뇨병과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쥐눈이콩에 풍부한 활성 물질

쥐눈 콩은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관리에도 좋습니다. 특히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E가 풍부한 쥐눈이콩은, 피부 미백과 피부 결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쥐눈이콩이 피부 노화 예방에도 좋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쥐눈이콩의 추출물이 레티노산 수용체를 활성화해 피부 노화 및 염증을 억제해 피부 건강과 상피 조직의 성장과 분화, 배아와 중추신경계의 발달, 조혈작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쥐눈이콩 재배

쥐눈이콩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쉽게 포만감을 주고 포도당 흡수를 조절해 다이어트와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쥐눈이콩에는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과 엽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쥐눈이콩에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쥐눈이콩 식초

쥐눈이콩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시력을 보호하며 야맹증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해독작용이 뛰어난 쥐눈이콩은, 간을 해독하고, 파괴된 인체 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주며, 우리 몸에 들어온 독성을 풀어주고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쥐눈이콩은, 기억력 향상과 인지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치매 예방과 성장기 어린이 두뇌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쥐눈이콩 먹는 법

콩은 흡수가 잘되지 않기 때문에 흡수가 잘되도록 가공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발달하여 있으며, 두부나 된장, 청국장, 식초콩도 흡수가 잘 되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국장은 콩을 푹 삶아서 45℃ 정도 되는 곳에 2~3일 두면 발효되면서 몸에 좋은 유익균이 증가하고 흡수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요즘에는 청국장을 만드는 발효기가 나와 있어 더 쉽게 청국장을 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가공 제품이 판매되고 있어 기호에 맞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쥐눈이콩식초

콩은 보통 익혀서 먹는데, 콩을 식초에 발효시켜 날것으로 먹는 식초콩도 있습니다. 식초콩을 만들 때는 쥐눈이콩 등의 검은콩을, 질이 좋은 양조식초에 6개월쯤 담가 발효시켜, 그냥 먹어도 좋지만, 햇볕에 말려서 가루 내어, 하루에 한 숟가락씩 꿀에 타서 아침에 먹으면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현미 식초로 만든 쥐눈이콩 식초를 섭취한 실험 쥐의 혈중 지질농도가 개선됐으며, 지방세포 크기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쥐눈이콩 분말

쥐눈이콩은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지만, 돼지고기와는 맞지 않아서 쥐눈이콩과 같이 먹으면 효과가 떨어지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에 쥐눈이콩을 사용할 때는 쥐눈이콩을 물에 불려서 짓찧어 한 두 숟가락씩 하루 세 번 먹고, 알코올 중독에는 쥐눈이콩을 삶아서 그 물을 수시로 마시면 도움이 되고, 방광염에는 쥐눈이콩 30g과 산사와 댑싸리 씨를 각각 10~15g을, 물 500mL에 넣고 물이 반 정도로 줄 때까지 다려서 하루 세 번으로 나누어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쥐눈이콩 부작용

콩에는 미네랄 흡수를 방해하는 피트산이 들어 있어, 칼슘과 마그네슘, 구리와 철분, 아연의 흡수를 방해하기도 하는 콩을 발효시키면 피트산이 없어지게 됩니다. 또한, 콩에 풍부한 사포닌은 요오드를 배출시키는 특성이 있어 요오드가 많은 해조류를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콩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갑상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콩에 풍부한 아이소플라본이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억제해 갑상샘 기능 저하증에 걸릴 수 있어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