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모마일 차 효능 및 영양성분, 카모마일 차 우리기

캐모마일 차 효능 및 영양성분, 카모마일 차 우리기

캐모마일은 국화과에 속하는 허브로 인도와 유럽이 원산지로 알려졌지만,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정유 성분이 풍부한 캐모마일은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어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주며 살균작용과 진정 효과가 있어 피부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에스트로겐 유사 성분이 풍부해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되며, 강력한 염증 억제 효과로, 관절염이나 구내염을 방지하고 통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카모마일 차 효능

카모마일 향은 정신을 이완시키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며, 위장장애가 있을 때 차로 우려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화장품에도 사용되는 카모마일은, 피부염과 습진, 발진과 같은 피부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두통과 편두통, 신경통 등에도 효과가 있으며 베갯속에 넣고 자면 잠을 깊이 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 들어가는 꽃에 캐모마일을 우려낸 물을 뿌려 주면 생기를 회복시켜 주는 등, 식물을 치유하고 건강하게 하는 식물 치유 제이 기도 합니다.

 

카모마일 차 영양성분

카모마일은 테 르페 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 페놀 화합물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 항염 작용을 합니다. 특히 아피 게닌과 케르세틴, 파 툴 레틴, 줄엔 등의 다양한 글루코 사이드를 포함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알파피넨, 베타피넨, 시네올, 캄펜, 비사 볼롤, 세스퀴테르펜과 비타민 A, C, 엽산과 티아민, 리보 플래빈, 등의 비타민과 칼슘, 철분, 아연,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캐모마일은 항산화 항염 효과가 뛰어나, 다양한 염증성 질환과 발열, 소화기, 간 해독과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로마인들은 캐모마일을 활용해 음료에 풍미를 더하고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약초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중세 시대에도 캐모마일은 신선한 잎을 뿌려서 공공 행사에서 향기를 더하기 위해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 홉이 사용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풍미를 더 하기 위해 맥주 주정에도 사용했습니다.

 

캐모마일 오일

항산화 효과

카모마일 차의 효능에 대한 검토에서는 주요 피토케미컬인 아피제닌과 케르세틴과 같은 플라보노이드와 카모마일 추출물의 테 르페 노이드 α-비 사보 롤에 대한 연구를 했습니다. 연구에서 카모마일 추출물에 풍부한 화합물은 항산화, 항균 작용, 면역 기능 촉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물 연구에서도 카모마일은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민간에서는 오랫동안 소화 보조제로 사용해 왔습니다.

 

항염 효과

캐모마일은 진정 작용과 건위, 발한 효과가 있어, 감기 예방과 불면증, 해열 작용이 있으며, 피부 살균 효과와 전신 미용 효과가 있어 목욕제로 흔히 사용됩니다. 또한, 캐모마일은 근육 경련과 통증을 줄이는 아미노산인 글리신 수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어, 몸살감기나 두통 등에 효과가 있으며 생리 전 증후군 및 갱년기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카모마일 차는 염증을 억제하고 신경을 이완시키고, 인슐린 감수성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불안증이 있는 청년

불안감 완화

캐모마일에는 다른 식물에는 드문 아줄렌(azulene) 성분이 들어 있어 뛰어난 항염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캐모마일의 항산화 항염 효과는, 통증 해소와 소화불량, 복통, 변비, 설사 등의 소화기질환을 방지하고, 불안감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우울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불안장애를 앓는 사람이 캐모마일 추출물이나 차로 마시면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면 효과

카모마일 차는 오랫동안 민간요법에서 잠자기 전에 마시는 것이 불면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05년에 발표된 한 동물 연구에서는 카모마일과 패션 플라워에 대한 수면을 촉진 효과를 실험했습니다. 패션 플라워는 고용량에서도 별 효과가 없었지만 300mg의 카모마일 추출물을 투여한 쥐의 불면증을 감소시켰으며, 불면증 치료에 사용되는 처방 약인 벤조 다이아 제핀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카모마일 차 우리기

카모마일은 흔히 차로 우려 마시지만 오일을 구입해 희석해서 피부에 바르거나 향기 요법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카모마일 차는 녹차나 홍차와는 달리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아 수면을 방해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신경안정과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모마일 차를 우릴 때는 뜨거운 물 200cc 정도에 카모마일 2 티스푼 정도를 넣고 5분 정도 우려 마시면 되는 데 기호에 따라 가감할 수 있으며 꿀을 넣어 마셔도 좋습니다.

 

야생 캐모마일

카모마일 차 주의점

카모마일 차는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서 국화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부염이나 습진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카모마일에는 카페인은 없지만, 자궁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 임산부나 수유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모마일에 들어 있는 쿠마린과 같은 활성 물질은 복용 중인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지혈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수술 전 최소 2주 전부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